신학담론> (서울;대한기독교서회,1998), p71
2. 종교다원주의의 신학사상종교다원주의는 결국 시대의 상황과 인간의 종교적 현실 문제에 실제적으로 접근하자는 논리에서 시작한다. 또한 더 이상 선교적 차원에서 비기독교 문화와 종교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종교다원주의에 가장 핵심되는
사상의 특징인 모더니즘의 기본 이념을 세 가지로 말한다. 이문균, 「포스트모더니즘과 기독교신학」(서울:대한기독교서회,2000년), 13-22쪽.
첫째, 이성에 대한 무한한 신뢰이다. 모던시대의 이성적 사고는 전근대적 환상, 선입견을 거부하고, 합리적 비판을 통해 지식의 확실한 토대를 마련하려 했다.
그리스도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그 기쁘신 뜻대로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라고 하였다 구약에는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선택받은 백성 곧 선민이라는 사상이 있는데 이것이 신약의 선택사상의 원천이라고 할수있다 둘째는 칭의론이다
사상으로 인하여 그 동안 교회에서 심어 주었던 기독 세계관, 기독 문화관, 기독 사회관, 기독 삶관 등이 한 순간에 무너져 버리고 그들의 삶에 자신만이 최고라는 인식과 더불어 구원이라는 문제에서도 다원적 구원에 빠져들게 되고 또한 범신론과 종교다원주의에 알게 모르게 물들어 가고 있다는 것
신학을 이해하려는데 그치고 있다.
오히려 루터가 종교개혁으로 역사적 인물이 되었다면 종교개혁가로서의 연구가 더 활발하게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역사상으로 루터가 중요한 위치를 지녔음에도 불구하고 루터와 그의 종교개혁에 대해서 정당한 평가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사실에 대해서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