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 가치의 다양성을 존중하면서 다양성을 사회 통합의 역기능적 요소로 보거나 파괴적 요인으로 보지 않고 좀더 적극적으로 살펴 새로운 경험의 기회와 사회적 역동성의 근원으로 보아야 한다는 이해가 증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1)김경재 <문화신학담론> (서울;대한기독교서회,1998), p71
2. 종교 다
이론을 갖고 있었지만, 그가 기꺼이 출판하기로 결정할 정도로 그 이론을 성숙시키기까지는 15년의 세월이 걸렸다. 그 책의 온전한 제목은 「자연 도태에 의한 종의 기원; 또는 생존 경쟁에서 우월한 종들의 보존에 관하여(On the Origin of Species by Means of Natural Selection; or, The Preservation of Favoured Races in the Stru
문화적 종족적인 경계를 잃어버린 채 식민지 지배자들의 유산을 물려받게 되었다. 그 유산들은 어느 국가에서는 종족적 갈등과 경제적 종속에 시달리게 하는 반면, 경제적, 산업적으로 발전한 국가도 있다.
현재 유럽은 순수 백인 혈통만이 아니라 이민으로 다인종적이고 다문화적이게 되었다. 이것
규정들에서 가장 중요한 특징이었으며, 이것은 오늘날의 관점에서 종교의 자유라 볼 수 있는 문제였다는 것이다. 역사적으로 종교의 자유 문제는 17세기 가톨릭과 프로테스탄트간의 문제에서 처음으로 발생하였으며, 18세기와 19세기 동안에는 기독교와 이슬람세력간의 종교적 갈등에서 비롯되었다.
종교적 의례가 없으므로 종교가 아니다”고 하였다. ‘religio’의 개념으로 보면 유도뿐만 아니라 원시 불도나 중국을 비롯한 동양의 여러 신념체계들은 종교라고 할 수 없다. 동양의 신념체계들은 신의 은총보다는 어떻게 살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종교학자 스미스(Wilfred Cantwell Smith)는 단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