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사회는 유지될 수있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인간의 존엄성의 근거를 찾는 것은 중요하고 의미있는 일일 것이다.
근거를 찾는 데 있어서 유교와 불교, 카톨릭과 서양철학의 관점에서 이야기하는 인간의 존엄함을 살펴봄으로 진행하려고 한다. 우리사회의 전통적인 사상인 유교, 불교와 근대
지구촌에서 살고 있는우리들에게 외국인 노동자들은 소중한 이웃이다. 그들을 존귀하고 존엄한 존재로서 인정하고 받아들이지 못한다면 세계 속의 한국이라는 거창한 구호도 속빈 강정에 불과 할 것이다. 따라서 우리 조는 소그룹 학습을 통해 외국인 노동자의 인권 문제를 다루어 보기로 하였다.
수 있다. Wolfensberger의 주장에 따르면 장애인들은 경제․사회․문화적으로 가치가 절하되어가는 상황의 악순환, 즉 차별과 소외의 현장에 있으며 이 현장이 또다시 가치의 절하를 공고화시킨다는 것이다. 이 악순환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장애인들이 사회적으로 가치를 인정받을 수있는 역할을
문제였다면, 지금은 생명공학의 발전에 따른 과학의 윤리문제는 이제 인간 스스로의 생명 현상에 대해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점에서 “인간 자신의 생명에 대한 윤리적 책임”을 규명해야 하는 직접적 성격의 문제이다. 그리고 누구에게나 경험할 수있는문제라는 점에서 사회 각층에서 갈수록
인간의 경쟁자와 적대자가 아니고, 인간을 자유롭게 하는 창조자이기 때문이다. 또 그의 신관념에 대한 심리학적인 설명은 사태의 진정한 본질을 인식한 것이 아니고 객관적 실재에 대한 확증을 제시한 것도 아니다. 같은 의미에서 포이에르바하는 그의 종교비판의 방법이 경험적이고 객관적이라고 믿