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경계를 모호하게 하는 데에 일조하고 있다. 뇌사자와 장기이식, 복제 문제는 존엄한 존재로서의 인간은 어디까지 인가 하는 의문을 갖게 한다.
인간의 존엄성은 사회를 구성하는 한 축이다. 개개인의 존엄함을 인정하고 존중함으로써 인간의 사회는 유지될 수 있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인간
노동자의 소외문제를 처음으로 규명한 사람은 맑스(Karl Marx)이다. 그는 노동소외의유형을 노동생산물로부터의 소외, 노동행위로 부터의 소외, 그리고 인간의 유적존재 (species being)등 세가지를 들었다
시맨 (Melvin Seeman)은 소외의 유형을 다음과 같이 구분한다.
① 무력감 (helplessness)
무력감은 자기
서 론
또 하나의 소외 계층으로서 인권마저 보장 받지 못하고 있는 외국인노동자들의 문제를 다루고자 한다.
외국인노동자들에 대한 관심과 인간에 대한 기본적인 평등의 실현은 이상적인 복지의 실현의 근간이며 장애인, 노인 등 우리가 도의적으로 관심의 대상에서 몰아내는 소외계층에 대한 근
외국인노동자들의 인권에 대해서 고민해 보기로 하였다. 외국인노동자들은 단지 피부색이 다르고 후진국에서 왔다는 이유만으로 비인간적인 대우와 차별을 받고 있다. 이는 단순히 인간의 존엄성 문제에 국한 된 것이 아니라 우리가 신학적 인간학 시간에 배운 편견의 문제와도 연결된다. 우리가
노동자를 눈감아 주었다. 그들을 통해 한국은 성장을 지속 할 수 있었다. 그러므로 과연 그들을 불법이라는 이유로 무시할 수 있을까?
기본적인 생존의 권리마저 무시당하는 것은 인간을 분명히 극단으로 몰고 가는 요인이 된다. 외국인노동자들의 문제는 단순한 그들만의 문제가 아니다. 한국에 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