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정신위생이란 무엇인가?
인간은 생물학적인 유기체임에는 틀림없으나 사회적 존재로서의 욕구의 차원이 있는 것이다. 따라서 건강의 문제를 얘기할 때에는 신체적인 차원과 욕구의 차원을 분리해서 얘기할 수 없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위생이라고 할 때는 질병의 예방과 치료라고 하는 소
그리스도인을 대하고자 한다. 쟈크 엘룰이 이 저서에서 논한 어떠한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다시 글을 쓸 만큼의 자신이 없어 이 책을 읽으면서 지금 우리가 접하는 현실과 비추어 생각해 본다.
기독교가 사람들의 삶을 주도하고 사회를 주도하던 시대는 끝나 가고 있거나 이미 끝났다고 서구 신학자들
대한 본격적인 연구는 1920년대에 들어와서 시작되었고 불안이라는 전문적 용어로서 정신적 장애의 하나로 취급된 것은 Karl Wernicke에게서부터 시작되었다. 이현수, 이상행동의 심리학, (서울: 대왕사, 2002 5판), 127쪽 참조
현대에 와서는 정신분석학과 생물학적인 이해가 불안에 대한 이해의 범위를 대폭
정신을 오늘날 교회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
저자는 현대 교회가 직면한 도전과제를 분석하며, 신학적으로 옳다고 여겨지는 디아코니아의 원칙이 현장에서 왜 효과적으로 실천되지 않는지에 대한 통찰을 제공한다. 교회가 신약성서가 말하는 바와 같이 약자와 강자 모두에게
그리스도인들에게 디아코니아를 실천하는 방법을 가르쳐주는지를 설명합니다. 예수님의 섬김의 정신이 현재의 교회와 사회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실질적인 논의가 이어집니다. 또한, 디아코니아가 개인적 차원을 넘어 교회와 사회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신학적 실천이라는 점을 강조합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