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 들어가는 말
인간이 삶을 영위하는데 있어 뒤따르는 문제들에 대한 각 개인들이 내리는데, 이 대응을 처세술(처세술) 또는 삶의 기술(The Technique of Lives)이라 불러도 좋을 것이다. 어떤 이는 이 대응(경험 후의 행동)을 체계화시키고 비판 및 수용의 과정에 일정한 범주(범주 category), 규범(규
신학대학 신학대학원 M.Div 학위논문), p.26. 재인용.
라고 정의한다.
한편 상담설교를 한국에 처음으로 소개한 김만풍 목사는 “상담설교란 삶의 현장에서 당면하는 회중 개개인의 다양한 문제와 갈등을 해결하고 위기를 극복하며, 상처를 회복하고 그러한 과정에서 파생되는 역기능과 부적응을 예방
이후로도 여러 여성학자, 혹은 반(反)기독교인들이 기독교의 여성 차별을 문제화 했다. 우리나라에서도 예수교 장로회 합동 총회장 故 임태득 목사가 모 대학교 채플에서 “어디 여자가 기저귀차고 강단에 올라와?”라는 발언으로 여성 목사 안수 문제와 함께, 기독교의 여성 차별이 문제화되곤 했다.
문제에 관해 언급하는 등 자유주의적 성서해석을 절대 용인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둘째, 기도의 열심을 가르쳤다. 박치록 장로와 같이 시작한 새벽기도회를 비롯하여 가정기도회, 금식기도, 철야기도, 직원들끼리의 특별기도의 습관을 가르쳤다. 특히 새벽기도회는 교인들의 신앙과 열심을 불러
기독교의 타협을 시도하고 있음
이를 믿는 기독교인을 모아 ‘진보 기독교인 동맹’(CAP, The Christian Alliance for Progress)을 조직하여 다음과 같은 주장을 하였다.
‘편협함을 거부하며, 끌어안는 고귀함으로:동성애자들의 평등권’이라는 글에서 동성애 옹호
임신과 낙태에 관하여 어떠한 여성도 출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