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 들어가는 말
인간이 삶을 영위하는데 있어 뒤따르는 문제들에 대한 각 개인들이 내리는데, 이 대응을 처세술(처세술) 또는 삶의 기술(The Technique of Lives)이라 불러도 좋을 것이다. 어떤 이는 이 대응(경험 후의 행동)을 체계화시키고 비판 및 수용의 과정에 일정한 범주(범주 category), 규범(규
신학은 한국민족의 분단과 양체제의 대립을 단순히 현상적인 정치역학인 관계나 사회경제가적인 연관에서만 보는 것을 넘어서서, 그것의 신학적 의미를 규명하고자 한다.
십자가적 정치신학은 한국민족의 분단과 통일에 관해 접근할 때 정치적 어용화와 동시에 교회와 신학의 이데올로기화를 십
받게 되면서 미래에 대한 한국인의 위기감은 더욱 증폭되고 있다.
이 글에서 필자는 시장의 지구화 시대의 한국 기독교의 과제를 탐색해보려고 한다. 지구화의 결과를 생명위기, 그것도 지구적 차원의 생명위기로 진단하며, 그것을 극복하기 위한 윤리적, 선교적 과제를 모색해 보려 한다.
이데올로기를 의미하는 것으로서 이는 기독교의 순수 유토피아적 비젼이 어느 정도 이데올로기의 영향을 받아야 한다는 주장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결국 '신앙과 이데올로기의 관계를 어떻게 보아야 할 것인가?' 라는 문제는 신학계뿐만 아니라 정치 일반에서도 심각하게 대두되는 중대한 문제가 되
이데올로기를 비판하는 예언자들을 세우신 것을 살펴보거나, 예수(기독교에서는 삼위일체를 바탕으로 예수를 하느님의 육화로 보고 있음)를 1) 안식일의 계명조차 율법주의화한 유대인들에게 안식일이 사람을 위해 있는 것이 사람이 안식일을 위해 있지 않다고 선언하심 2) 세리와 창녀와 함께 시가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