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의 중심 관점은 단순히 예수가 십자가에 달려 죽은 자의 모습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고 그는 “좀 더 강한 자”의 모습으로 사단의 세력을 정복하시고 하나님의 나라를 성취하고 있는 승리자의 모습으로 예수를 제시 한다. 따라서 마가복음은 수난의 복음 혹은 십자가의 신학이라기보다는 오히려
신학도(神學徒)로서 다소 낯선 주제인 ‘정보화(情報化)’와 ‘미래(未來)’에 대한 관심을 논문의 주제로 다루는 것은 어울리지 않는 일일 것이다. 하지만 분명한 확신은 앞으로 다가오는 미래사회는 분명 신학하는 자에게나, 목회하는 자에게까지 가장 중요한 질문을 던질 것이 분명하다는 것이다.
제1장 공관복음
(1)서론
처음 세 복음서를 공관복음(Synoptic Gospels)이라고 한 사람은 18세기 말엽의 독일 정경신학자인 그리스바흐(J. J. Griesbach)였다. "공관"(synoptic)이라는 단어는 "함께 본다"라는 뜻을 가진 헬라어 (synopsis)에서 유래된 것으로 그리스바흐는 마태, 마가, 누가가 예수님의 사역을 매우 유사
1. 들어가는 말
마태복음은 오랫동안 첫 복음서로서 복음서를 대표해 왔다. 하지만 복음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면서 마태복음이 마가복음을 토대로 작성되어졌고, 복음서의 저작에 하나님의 성령의 감동뿐만이 아니라 저자의 공동체의 상황과 신학적 고민, 사상들이 들어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
1. 들어가는 말
마태복음은 오랫동안 첫 복음서로서 복음서를 대표해 왔다. 하지만 복음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면서 마태복음이 마가복음을 토대로 작성되어졌고, 복음서의 저작에 하나님의 성령의 감동뿐만이 아니라 저자의 공동체의 상황과 신학적 고민, 사상들이 들어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