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에는 당시의 지식인 및 민중들이 지녔던 심리적 고통과 사상적 고뇌가 투영되어 있다.
이를테면 『만복사저포기』의 중심내용인 귀신과의 결연담은 최자(崔滋)의 『보한집』에 나오는 귀교(鬼交)의 이야기를 계승한 측면이 있다. 또한 그 주인공인 양생은 남원의 토성(土姓)이어서, 이 소설은 양씨
신화는 우주가 카오스로부터 시작되었으며, 가이아(땅), 타르타로스(심연), 에로스(사랑)의 자발적인 출현으로 생성 되었다. 이후 가이아가 우라노스(하늘)를 낳아 그가 내린 비로 인하여 땅 속에서 잠자고 있던 모든 씨앗들이 생명을 얻으므로 만물이 형성되었다는 이야기다. 중국 창조신화에는 반고신
신화에 등장하는 ‘아르고호의 선원들’, ‘이아손과 메데아’ 부분에 그 바탕을 두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에우리피데스의 <메데아>를 신화적 소재로서 찾아서 언급해볼 수 있는 것이다. 신화에서 이아손과 메데아의 이야기가 어떻게 전개되어 가는지 그 내용은 희곡에서도 종종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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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해 온 신화 연대기 <실마릴리온 Silmarillion>의 편집에 전념하다 완성하지 못하고 1973년 9월 2일 세상을 떠났다. 위의 작품 외에 몇 편의 동화와 평론이 있다.
소설 반지의 제왕에 대해 언급하자면, 원작은 영국 옥스퍼드 대학의 중세 영문학 교수였던 J.R.R 톨킨이 아들의 잠자리에서 읽어주기 위해 동화
신화’를 의미한다.오늘날 에는 동슬라브인을 러시아인, 백러시아인, 우크라이나인으로 구분하고 있지만, 이와 같 은 구분은 14세기 경에 가서야 비로소 시작되었다. 그러므로 러시아인, 백러시아인, 우 크라이나인들은 자신들의 갈래가 나뉘기 전의 모태인 공통분모를 동슬라브 신화속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