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무속은 무당을 주축으로 하여 민간층에서 전승되고 있는 민간신앙의 한 형태이다. 무당은 점을 쳐서 인간의 앞일을 예언하는가 하면 굿을 해서 병을 고치는 등 신과 인간 사이의 중재자 구실을 한다. 그래서 사람들은 무당이 신과 이야기하고 , 만나며 때로는 신이 산다는 하늘이나 지하의 세
6.1 쟁패와 창업의 신화적 표현
6.1.1 건국신화의 재현
◆ 건국신화의 재현 과정
- 신라 말 : 국가의 수탈이 심해지면서 통치력이 약화 , 항거 세력이 도처에서 나타남
- 진성여왕을 분기점으로 신라는 영토와 주민을 보존하기 어려운 처지로 떨어지고, 전국이 군웅할거의 터전이 되었다.
- 반락세
- 시의 계몽주의적 응전 -
1. 1970년대의 시대적 의미
1970년대의 시대적 상황은 크게 두 가지 시각에서 이해 될 수 있다. 정치적 상황을 바라보는 시각과 사회․ 경제적 상황을 바라보는 시각이 그것이다. 1970년대 초는 4․ 19에 의해 점화되고 5․ 16에 의해 좌절되었던 민주화의 열망이, 유신
Ⅰ. 서론
무속이 주술로 간주되고 타파해야 할 미신으로 치부되는 것은 무속이 과학적 개연성과 합리성을 갖지 못한다고 보이기 때문일 것이다. 우선 신들렸다고 할 때, 신의 존재가 과학적으로 인정받지 못하고, 신들린 무당의 굿 또한 문제 해결의 원인행위로서 과학적 개연성을 인정받을 수 없다.
Ⅰ. 무속(무속신앙)의 역사
한국 무속은 이미 사라져 버린 고대종교도 아니고, 미개민족의 단순한 원시종교도 아니다. 이것은 고대 종교가 잔유하여 전승된 것이요, 현대사회 속에서도 민간신앙의 형태로 살아남아 있는 역사적 종교현상이다. 문화를 지층에 비유한다면, 무속은 한국문화의 지핵(地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