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등병은 담배를 끌 때 털어서 끄면 안 된다’
‘일병까지는 관물대에 등을 기대거나 취침 시간을 제외하고 침상에 누울 수 없다’
‘계급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용품이 정해져있다’
‘병장부터 주머니에 손을 넣을 수 있다’
뚜렷한 이유 없이 계급에 따라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을
신화란 이런 인간의 불완전한 기원, 이야기를 찾아가는 길이다. 신화를 통해 죽음을 이해하고 대면하고 존재의 경험을 찾는 것(an experience of being alive)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현대판 영웅 신화인 슈퍼맨과 베트맨을 분석하고, 이 두 영화 안에서 현대 인간의 불완전한 기원으로 인해 만들어진 영웅
신화신화는 종교와 철학, 문학의 원천으로서 인간의 관념과 삶의 재현이며, 각 민족의 신앙과 풍습 그리고 역사까지도 투영되어 있는 소중한 자산이다. 그중 창조신화는 인류, 지구, 생명, 우주 등의 시초를 설명해주는 초자연적, 신화적, 종교적인 이야기이며, 주로 초월적인 존재에 계획된 행위에
현대사회를 헤쳐나가 살아갈 수 있는 힘이 있는 것일까? 있다면 그것은 무엇일까?
앞의 물음들은 한번쯤이 아니라 수없이 생각해 보았을 문제일 것이다. 그리고 그 답이 내려진 사람들도 있을 것이고 쉽게 떠오르지 않는 이들도 있을지 모르겠다. 오늘 이 시간 서사무가와, 신화적 상상력이 나타난 작
一.현대 영상 얘술과 구비문학
(1)구비설과, 그리고 영화와 드라마의 이야기판
˙구비 설화
-이야기 판을 통해 생명력을 가짐
-청자가 이야기에 끼어들어 이야기를 단절시키면서 동시에 이야기의 방향을 만들어감
-이야기판에서 공감하고 이해한 이야기들을 반복
˙대중매체(영화와 드라마)
-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