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신화에서 신성성이 나타나는 이유
이것에 대해서는 크게 설명할 필요가 없을 듯하다. 교수님도 몰랐을 것을 찾기가 과제이기 때문이다. 다만 앞으로의 글에서 국가 건립의 정당성 측면에서 그것을 찾아보고자 한다. 고조선과 고구려를 예로 들지 않아도 신라의 경우 3가지 성씨가 다른 신화가
Ⅱ. 고구려의 건국신화
1. 고구려건국신화에 나타난 해모수와 유화
1) 해모수의 신화적 성격
인격화된 해모수의 모습은 도교 전래 이후에 이루어진 자연신의 신선화 현상이다. 해모수가 타고 다니는 오룡거는 다섯용이 끄는 수레인데 여기에 등장하는 다섯이라는 숫자는 고구려의 성수(聖數)이
고구려-백제로 이어지는 이주민의 존재와 그들에 의한 국가형성을 볼 수 있다. 그런가 하면 서라벌 소국 형성 이전의 서라벌 6촌 지역에도 조선유민이 거주하면서 6촌을 이루었다는 기록이 있다. 따라서 서라벌 지역 역시 조선의 이주민들과 연관이 있었을 가능성이 있다.
넷째, 건국신화에 나오는 시
건국신화가 가지고 있는 정치적 의미이다. 왜 이런 이야기가 한 국가가 나타나던 그 때로부터 지금까지 회자되었는지 생각해보지 않고 이 이야기의 줄거리 자체에만 주목할 수는 없는 것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건국신화가 가지고 있는 정치적 의미를 고구려건국신화인 주몽신화와 신라의 혁거세 신
신화와 고구려건국신화
1. 비범한 혈통
한반도에 존재했었던 고대 국가의 건국신화들은, 그 내용에 있어 크게 두개의 단락으로 나누어진다. 즉 건국주들의 비정상적인 탄생과정이나 성장과정, 그리고 그들이 나라를 세우기까지의 과정에 대한 이야기가 그것이다. 그런데 檀君神話, 赫居世神話, 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