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로 자신들의 정신 유산인 고대문명과 그들의 신화가 제기되었다. 이 보고서에서는 3개의 chapter로 구성되며, 1장 신화에 관한 기본적인 고찰, 2장: 중국신화중 창세신화와 영웅신화, 3장 중국신화에 대한 개인적 생각으로 신화에 대한 개인적인 공부의 결과를 마친다.
2. 신화에 관한 일반 정리.
<1>
중국신화가 가지는 다양성은 뛰어나다.
이러한 것의 원인은 우선 지역이 크다는 것이 있고, 두 번째로 민족의 다양성과 그 민족들이 모두 신화를 가지는 점이다. 이름 없는 민족들도 자신들의 신화는 있다. 그처럼 다양한 문명이 공존하며, 서로 영향을 준다. 그러나 현재 우리가 보는 것은 하나의 기
신화에서 나타나는 창세신화는 번개에 의한것인데 이것은 성경을 중심으로 하는 창조론이 아니라 진화론과도 관련되어 있어 관심을 끌기도 한다. 그리스 신화에서 신들의 왕인 제우스가 창조하지만 그 또한 번개의 신인 사실이 흥미롭다. 동양 신화중에서는 중국신화중에 거인이 하늘을 들어 올림으
고찰하였고, 여러 가지 원인 중 하나로 자신들의 정신 유산인 고대문명과 그들의 신화가 제기되었다. 이 보고서에서는 3개의 chapter로 구성되며, 1장 신화에 관한 기본적인 고찰, 2장: 중국신화중 창세신화와 영웅신화, 3장 중국신화에 대한 개인적 생각으로 신화에 대한 개인적인 공부의 결과를 마친다.
신화적 사고의 일면만이 거부되어야할 것으로 이해된다. 신화적 사고는 인간의 특유한 정신작용의 산물이며 전세계적인 보편적 사고구조의 특징을 드러내고 있으므로 그 나름의 ‘신화적 진실성’을 갖추고 있는 것이다.
1. 중국의 창조신화
굴원(屈原, B.C. 343-290?)의 시 천문(天問)은 우주와 우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