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도중 어느 사찰에 들어가 봐도 신라불상이나 고려불상, 조선의 범종을 흔히 볼 수 있다. 쓰라린 민족사의 현장도 도처에 있다. 일본에 볼모로 잡혀간 신라왕자 미사흔을 탈출시키고 처형당한 사신 박재상의 순국비, 백제 성왕에 의해 일본에 불상과 경전이 전파됐던 연고지에 건립됐다고 전해지는
Ⅰ 서론
1970년대는 이른바 ‘산업화’의 시대이다. 경제의 급성장과 근대적인 산업 체제의 확립, 도시의 확대와 대중문화의 확산, 사회 구조의 변화와 생활 패턴의 다양화, 물질주의적인 가치관의 확대 등 새로운 한국 사회의 변모 양상이 나타났다. 정치적으로는 제3, 제4 공화국의 억압기였고, 경
신의 경험으로 작품을 해석하는 과정을 통하여 문학적인 인간으로 성장하는 데 그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다.
‘구비문학’은 문자가 발달한 지금은 쉽게 발생하지 않지만 문자가 발달하기 전 상황에서 왕성하게 이루어졌기 때문에 지금은 겪을 수 없는 당시의 사회ㆍ문화적 배경과 상황을 담고 있
신의 삶과 연계하는 데 중점을 둔다.
기록 여부에 따라, 문헌설화와 구비설화로!
내용에 따라, 신화 전설 민담으로 !
민요란 ?
민요란,
우리 전통의 대표적인 구비문학 갈래로
일상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민중들로부터
구전되는 노래들을 지칭하는 하나의 갈래
목적에 따라,
기능요인
1. 신들의 만찬의 선정 이유
신들의 만찬은 2012년 4월부터 5월까지 방영되었던 드라마로 평균 시청률은 19.5%를 차지하였다. 나의 경우 본방송은 아니고 재방송으로 가끔씩 이 드라마를 보다가 얼마 전에 기회가 되어 처음부터 끝까지 보게 되었는데 요리를 주제로 한 드라마 중에서 오래간만에 괜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