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화이다. 반면, 구비설화는 흥미 중심의 이야기가 많아 민간에서 즐겨 향유되던 설화가 대분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문헌설화 역시 기본적으로는 구두로 전해지던 것을 기록한 것이기에 그 기반에는 구비문학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어 설화를 구비문학의 대표적인 갈래라고 볼 수 있다.
문학Ⅱ’ 과목에서는 ‘문학Ⅰ’ 과목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다양한 맥락 속에서 문학의 제 양상을 이해하고 경험하며 이를 자신의 삶과 연계하는 데 중점을 둔다.
기록 여부에 따라, 문헌설화와 구비설화로!
내용에 따라, 신화 전설 민담으로 !
민요란 ?
민요란,
우리 전통의 대표적인
문학을 함께 다루어도 국문학의 입장과 민속학의 입장은 같지 않을 수 있다. 국문학은 구비문학을 기록문학에 관련시켜 다루고, 민속학은 구비전승을 행위전승과 관련시켜 다루는 것이 당연한 차이점이기도 하다. 가령 민요의 율격을 시조의 율격과 함께 분석하고, 설화의 소설화를 문제 삼는 것은 국
문학 교육에서 개별 작품의 이해를 심화시킬 수 있는 문학사적 지식이 함께 다루어질 수 있도록 했다. 제재 선정의 근거로도 ‘비평적 안목’, ‘문학의 전형성’과 함께 ‘문학사적 기준’을 명시함에 따라 문학 교육에서 문학사 지식이 차지하는 위상이 높아졌음을 확인할 수 있다.
2009개정 교
민요까지를 넣을 수 있겠으나 사뇌가는 신라가요 향가에서 주로 논의하고 시조와 가사는 조선시대의 노래로 간주되어지기 때문에 고려가요의 범주로 넣기에 모호한 면이 있다.
고려가요를 좁은 뜻으로는 속요만을 말한다. 민요에 기반을 두고 있어 소박하고 곡진한 감정을 담고 있는 서정적 성격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