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은 주로 민중들의 삶 속에서 많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당대의 생활상을 잘 나타내며 이러한 민중들의 삶과 지혜는 현대의 학습자에게도 많은 의미를 줄 수 있어 교과서에서 다룰만한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본 보고서에서 구체적으로 살펴보게 될 ‘설화’와 ‘민요’ 장르 역시
문학Ⅱ’ 과목에서는 ‘문학Ⅰ’ 과목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다양한 맥락 속에서 문학의 제 양상을 이해하고 경험하며 이를 자신의 삶과 연계하는 데 중점을 둔다.
기록 여부에 따라, 문헌설화와 구비설화로!
내용에 따라, 신화 전설 민담으로 !
민요란 ?
민요란,
우리 전통의 대표적인
문학사적 지식이 단순히 문학의 흐름을 안내하는 것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독자에게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읽기 능력을 길러주는 토대가 된다는 인식의 확대는 교육과정에도 반영되어 이를 교육과정상에서 찾아볼 수 있다.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내용 체계의 범주를 상위범주인 ‘실제’와,
Ⅰ. 개요
구비문학과 민속문학이라고 했을 때, 국문학과 민속학에서 드러나는 것만큼 선명하게 구분되는 무엇이 있는가? 그 구체적인 하위범주가 차이 나는가? 설화, 민요, 민요, 판소리, 무가, 민속극, 속담과 수수께끼까지 해서 별반 다를 게 없다. 그렇다면 굳이 대상을 다르게 부르는 것이 그다지
서론
한 나라의 신화, 전설, 민담, 설화는 그 나라 민족문화의 풍부성을 입증한다. 한국 신화를 통해 들여다보면 인간의 역사적 삶의 실태를 볼 수 있음은 물론이고 그들이 지녀온 의식이나 진보된 생각들과도 만날 수 있다. 신화를 구성하는 기원, 믿음, 이야기 요소들이 신화의 핵심적인 개념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