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머리말
중국(中國)에서 10세기 말엽에 대두한 신유학(新儒學)은 13세기 말엽 우리나라에 처음 소개되었다. 뒤늦게 수용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발생지인 중국에서보다도 더 오랜 기간, 더 깊은 뿌리를 내리면서 지배사상으로 존속하게 되었다.
이 발표문에서는 신유학이 우리나라에 어떻게 전래
Ⅱ. 본론
1. 유교의 흐름과 신유학 등장의 배경
이 장에서는 신유학 등장의 배경을 파악하기 위하여 그 기저가 되는 그간의 유교적 흐름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고자 한다. 원시유가부터 시작하여 근대의 유학까지 살펴봄으로써 유교가 역사적으로 가지는 의미에 대하여 이해하고, 여기에서 신유
유교로
육조수당의 7백년간이 중국불교의 황금시대였던 것은 그 시대의 주역이 정치와 문화의 담당자인 사대부와 문벌귀족이었던 사실이었던 것에 영향이 크다. 그들은 관리이면서도 정치에 대한 관심이 적고 반대로 문학예술이나 철학종교와 같은 보다 개인주의적인 것에 관심이 많았다. 바로 이
유교는 옛날부터 존재해왔는데 왜 경제발전은 지금에서야 이루어진 것일까?
- 동아시아 사회의 제도들이 오늘날에 와서 많이 개선이 되었기 때문에 과거에는 작용
하지 못했던 유교의 잠재적인 순기능이 비로소 작용하게 되었다는 것이 신유학자들의
주장.(대표적인 예로 신분제의 철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