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을 일으키려는 집단이 등장했다. 그 집단이 바로 원시유가(原始儒家)이며, 그 대표적인 인물이 공자였다. 이 공자의 원시유가에서 원유를 뛰어넘은 유교가 성립되게 되었다.
- 공자의 등장과 유교의 성립
원유가 신령스런 것과 인간 사이를 잇는 기도와 장송의례를 담당하였다는 것은 위에서 이
신유학 운동의 저변확대를 위한 사회적 기반으로서 막대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유학 또는 중국의 전통을 연구하는 수많은 “비공식적” 사설 단체들이 당국의 묵인 하에 출현했다(Lee Ming-huei, 1998: 238 참조). 아울러 공자 탄생지인 곡부에 현대신유학 운동을 계승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유학의 정맥으로 자리잡게 되면서 조선전기 유학의 도학적(道學的)전개 양상을 나타낸다. 정몽주의 사상은 길재(吉再)와 김숙자(金叔滋), 김종직(金宗直), 김굉필(金宏弼), 조광조(趙光祖) 등에게 전승되어 한국 도학의 큰 흐름을 이루었다.
3) 한국 성리학 융성, 퇴계와 율곡의 출현
- 16세기 중반
현대신유학의 관계ꡑ를 알아보기 위해 크게 문화열 이전과 문화열 이후로 시대를 구분하였다. 문화열이란 중국에서 1979년 개혁개방의 전국적 확대가 결정되면서 시작된 것으로써, 새로운 중국을 만들기 위해 전통과 사회주의 그리고 개혁개방의 문제를 어떻게 조화시킬 것인가에 대한 논의를 말하
유학의 당면과제는 대중과의 보편적 소통을 위해 능동적인 사회적 역할의 수행하고, 유학의 위상을 재정립하는 데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 우리는 유학의 정체성에 대해 탐구할 것이다. 유학이란 무엇이고 이 것이 시대의 흐름에 따라 어떤 과정을 겪고 어떻게 변해왔는지 알아보며 그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