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상황에서 어떠한 교수매체를 사용할 것인가의 문제는 중요하지 않을 수 없다. 교수매체를 원하는 교수목적에 도달하기 위하여 효과적이면서도 효율적인 활용을 위해서는 학습대상자의 특성 분석 및 학습환경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기반으로 설계단계에서는 목표의 설정, 교육방법
교육이다. 따라서 실과교육의 목표는 노작의 경험을 통해 사고의 구체성과 창의성을 가져오고, 여러 가지 일을 경험함으로써 개인의 소질 계발뿐만 아니라, 건전한 생활태도를 길러주는데 있다고 볼 수 있다.
제7차 교육과정에서도 이러한 실과교육의 본질과 관련하여, 실과교과의 목표를 “개인과 가
정착시키도록 하는 것이다.實科는 학생의 일상 생활을 학습의 대상으로 하는 교과로서, 실천적이고 탐구적인 문제 해결의 경험을 통하여 가정 생활에 필요한 기초 기능을 익히게 함으로써, 현실의 생활과 미래의 변화에 대처할 수 있게 하는 기초적인 교양 교과이다. 교육 과정에 제시된 實科는, 학생
본 프로젝트법을 구상하였다. 이를 통하여 학습자는 인터넷을 활용하여서 정보를 찾고, 그것을 반 친구들과 잘 논의하여서 학생들 중심이 되는 학교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또한 실과수업을 단순히 이론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실제 생활에 적용하기 때문에 교과 취지도 더욱 잘 살릴 수 있을 것이다.
정에서 문제해결력을 길러 줄 수 있을 것이다. 이는 만들기뿐만 아니라, 요리하기, 컴퓨터로 문서작성하기, 가꾸기, 기르기 등의 활동 영역에서 모두 가능하다. Wright, Israel & Lauda(1993)가 주장하는 바와 같이, 최근의 실과교육의 동향은 과거의 근육(brawn), 공작(craft) 중심의 교육과정 강조에서 손놀림 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