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요즘을 두고 인문학이 위기라고 말을 한다. 하지만 인문학의 위기라는 말은 오래 전에 생겨난 용어이다. 산업 혁명 후 우리는 자본, 기술, 과학 등의 물질적 측면에서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했고, 그 결과 인간의 삶은 풍요롭고 편리하게 되었다. 각각의 나라들에는 기술력이 곧 경쟁력이
지난 30년 동안 독일의 인문학은 줄곧 그 <정체성의 위기>와 대면해 왔다. 그간 해석학적․역사학적․문헌학적 경향에 변화를 주려는 과정에 언어학, 구조주의, 사회사, 탈구조주의, 해체주의 등 다양한 이론과 방법들이 도입되었으나, 그 어느 것도 독자적인 흐름으로 정착되지는 못한 채, 최근에
2. 인문학적 예술과 장인적 예술의 구분(중세)
a. 중세의 예술개념 : 실천이성의 능력 - 미적예술과 더불어 수공기술과 학문까지 포괄
ex) 토마스 아퀴나스 : 예술은 '이성의 올바른 질서'
둔스 스코투 : 예술은 '진정한 원리들에 입각하여 만들어내는 능력'
성 빅톨의 휴 : 예술은 '
인문학의 일종으로 사회를 단지 설명하고자 하는 경우이다. 한편, 이러한 관점의 중간적인 입장도 있다. 각 입장의 대표적인 학자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딜씨(Dilthey): 인간은 자유의지를 가지고 있으므로 누구도 그들의 행동을 예측하거나 일반화할 수 없다고 주장하며 독특한 사건의 연구만
실천계획을 기술하시오.
농협에 입사하는 것은 저에게 있어, 노력의 대가이자, 새로운 소명의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중략>...
5. 농협이 농업·농촌과 동반 성장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역할은 무엇이며, 이러한 역할에서 본인의 어떠한 역량을 통하여 기여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