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야 한다는 인식이 생겨났다.
a. 여전히 고대의 예술개념 및 분류의 계승
ex) 피치노 : 예술은 효용성 있는 활동의 규칙
b. 넓은 의미의 예술 속에서 특수한 예술, 엄격한 의미의 예술에 대한구분시도
- 그러나 이러한 감정 및 인식을 명확하게 표현할 방법 찾지 못함
c. 17c 프란시스
> 또는 <문화연구>는 문화를 정신사, 예술학, 문학연구, 철학․심리학․사회학적인 관점에서 통합하여 연구하는 학제적(學際的)인 연구방향을 의미한다. 독일의 몇 선진적인 대학은 연구소와 학부를 설립하여 강의를 제공하고 있다(예컨대 튀빙엔 대, 마르부르크 대, 라이프찌히 대, 힐데스하임
예술을 가리키는 특별한 명칭이 없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들의 예술개념은 오늘날의 우리와는 사뭇 다른 것이었습니다. 예술과 예술적 관계, 미학적 관계뿐만 아니라 예술의 체계마저도 달랐습니다.
그리스인의 예술활동의 구분을 살펴보면 그 차이점을 잘 알 수 있습니다. 우선, 그리스인은 오늘날 서
1. 우리의 예술개념과 그리스의 예술개념
예술의 체계, 예술활동의 구분의 차이
-오늘날 통용되는 예술분야 중 고전시대에 존재하지 않는 것 있음
-오늘날 따로 행해지는 예술활동을 함께 수행하고 단일 예술로 간주하거나 역으로 오늘날 하나로 보는 예술분야를 상이한 것으로 보았음.
예술개
예술이 부흥하였을 뿐 아니라 삶의 자세와 사고방식을 포함하는 인간정신 전반에 걸쳐 중세와는 다른 새로운 변화가 일어났다. 따라서 르네상스란 고대 문화 전체의 부활과 그것을 바탕으로 한 근대 문화의 탄생이라고 볼 수 있다.
르네상스의 중심이 된 인문주의 정신
르네상스는 신 중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