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에서는 『소학(小學)』에서 제시된 향약적 질서를 구축함으로써 사회모순을 극복하려 했다. 사림파의 『소학(小學)』에 대한 태도에서도 드러나듯이 그들은 修己와 治人을 아울러 중시했고, 그만큼 그들의 학문은 실천적이었다.
비록 율곡이 조광조가 학문이 완성되기 전에 정치에 투신하고 임금
된다고 본 것이다. 또한, 아렌트는 문제의 해결에 있어서 폭력이나 무력이 아닌 발언이나 설득을 통한 해결이 더욱 가치 있는 것이라고 생각 하였으며, 결국 정책의 시행에 있어서도 주민과의 의사소통 등의 과정을 통해 해결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하였다.
2.4.2 정치와 철학의 결합 필요성
사회적 실천덕목으로 자력양성 지자본위 타 자녀교육 공도자숭배의 사요를 실행케 하여 평등사회 실현을 도모함으로써 사회개선과 복지사회 건설을 지향하고 있다. 무시선 무처선, 처처불상 사사불공, 영육쌍전 이사병행 동정일여 등의 표어는 원불교 교리사상의 실천적 성격을 단적으로 나타내 주고
현대 외국어뿐만 아니라 라틴어. 그리스어를 강조하였고, 추리력의 도구가 되는 논리학 수학 문법 수사학 등이 강조되었다. 항존주의자들은 교과중심의 커리큘럼을 선호한다. 항존주의 커리큘럼에서는 역사. 언어. 수학. 논리학. 수학. 문학. 인문학. 과학 등을 포함하며, 이러한 교과 내용들은 서구문
철학이 바탕이 되며, 부모 자식 간의 효가 사회질서의 근본이념을 이루고, 향촌 지주로서의 경제적 기반을 바탕으로 한 사족(士族)들이 사회를 주도하던 조선시대에는 가장 기본적인 교과서였다. 그러나 사회 운영의 철학과 질서가 크게 바.......덕수(德水), 자 숙헌(叔獻), 호 율곡(栗谷)․석담(石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