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에서는 『소학(小學)』에서 제시된 향약적 질서를 구축함으로써 사회모순을 극복하려 했다. 사림파의 『소학(小學)』에 대한 태도에서도 드러나듯이 그들은 修己와 治人을 아울러 중시했고, 그만큼 그들의 학문은 실천적이었다.
비록 율곡이 조광조가 학문이 완성되기 전에 정치에 투신하고 임금
율곡 문답』, 역사비평사, 2008, 136쪽.
집권통치자들이 태평성대만을 노래하면서 국방에는 전혀 관심을 돌리지 않고 있는 당시의 상황과 군정의 폐단은 연관되어 있었다. 이 상황은 후에 이이의 ‘국방론’에 영향을 주었다.
3) 사회적 상황
당시 조선사회를 사회적으로 살펴보면 연산군 시대의 악
사회발전을 미리 준비한 통찰력을 보여줌. 퇴계는 서원을 운영함에 있어 자율적 통제를 원칙으로 내세워 국가권력이 교육과 학문에 개입하는 것을 차단시켰음.
2. 율곡이이의 사상
1. 철학사상
1) 이기론-이기일원적 이원론
① 이기지묘(理氣之妙)
⇒ 일체 양면적 관계: '하나면서 둘
한 쪽의 윤리사상에 적용시켜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2. 동양윤리사상의 주요 사상 및 도덕 윤리 교육적 의의
동양의 전통윤리사상의 발전과정 중에 있어서 주된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은 유교의 윤리사상이다. 유교의 윤리사상이 윤리사상사에 있어서 주된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 이유는 유
현대교육에 어떻게 적용되어져야 할 것인지 고찰하고자 한다.
2. 본론
2.1 퇴계의 생애
퇴계 이황의 생애는 대체로 세 시기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출생에서 33세 때까지의 초년기(初年期)는 유교경전을 연구하는 데 열중했던 수학기(修學期)이고, 34세에 과거에 급제하여 벼슬길에 나가면서부터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