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조선후기의 사상계 일각에서는 기존의 양반 사회의 모순에 대한 내재적 비판에서 실학이 나타났다. 조선 후기에 나타난 실학사상은 전통적 사회체제를 극복하고, 새로운 사회를 이루려는 일련의 사상체계를 말한다. 그러나 실학사상의 목적인 새로운 사회로의 희망은 절대로 유교적인 이념
Ⅰ. 실학자(실학사상) 홍대용의 행적
북학파의 학자인 박지원, 박제가 등과 친교를 맺었으며, 학풍은 유학보다도 군국 경제에 전심하였다. 1765년(영조 41) 숙부인 억(檍)이 서장관으로 청나라에 갈 때 군관으로 수행, 베이징에서 엄성 반정균 육비 등과 사귀어 경의 성리 역사 풍속 등에 대하여 토론했다.
●영향
1. 국학의 발달
실학의 발달과 함께 민족의 전통과 현실에 대한 관심이 깊어지면서 우리의 역사, 지리, 국어 등을 연구하는 국학이 발달하였다
(1)역사 분야
이익의 제자 안정복은 우리 시각의 역사관을 반영한 강목체 형식의 역사서《동사강목》을 저술했고, 그밖에 《열조통기(列朝通紀)》
Ⅰ. 실학(실학사상, 실학파)의 유형
1. 경세치용학파(經世致用學派)
중농(重農)적 입장. 근기(近畿)지방의 농촌에 거주하였으며, 남인계통이 많았다. 상품화폐경제의 발달에 따라 방황하고 있는 농민들을 안정시키기 위하여 균전론(均田論), 한전론(限田論), 여전론(閭田論), 정전론(井田論) 등을 제
Ⅰ. 실학(실학사상)의 개념
공리, 공담의 방향으로 흐르고 있는 송유의 성리학을 망국학이라고까지 혹평하고 자기들의 고증학의 특징을 표시하였으므로, 고증학풍은 드디어 일종의 민족문화 운동의 선구적 형식으로 나타났던 것이다. 그리하여 고증학은 ‘실사구시학’의 대명사로 불려졌으며, 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