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다산 정약용의 실학의 형성과정
(1) 실학의 형성과정
한국사상사에 있어서 실학사상이라고 할 때에는 17세기 후반에 대두하여 19세기 전반에 개화한 사상으로서, 조선시대에 주축을 이루어온 유성원, 이익, 박지원, 홍대용, 박제가, 정약용, 최한기 등 일련의 사상가들에 의하여 전개된 사상을 말
의도적으로 계획되고 조정되는 <의식적 창작>과 자연발생적으로 직관의 과정을 통해 떠오르는 <무의식적 창작>의 과정이 공존하는 창작 활동의 영역에서는 그것의 영향력이 현저히 감소한다. 전자의 활동 영역에서는 윤리와 관습, 그리고 금기와 같은 이미 확정된 영역을 고집하는 의식의 보수적 경향
Ⅲ 조선전기 국문학의 흐름과 특징에 관한 개관
1. 조선전기의 국문학
1) 조선 전기 국문학의 개관
조선 전기의 문학이란, 조선조의 문학을 전, 후기로 나누었을 때, 조선 건국으로부터 임진란까지의 약 200년 간의 문학을 이른다. 조선 시대의 문학을 전 , 후기로 나누는 것은, 임진란을 경계로 하여
●영향
1. 국학의 발달
실학의 발달과 함께 민족의 전통과 현실에 대한 관심이 깊어지면서 우리의 역사, 지리, 국어 등을 연구하는 국학이 발달하였다
(1)역사 분야
이익의 제자 안정복은 우리 시각의 역사관을 반영한 강목체 형식의 역사서《동사강목》을 저술했고, 그밖에 《열조통기(列朝通紀)》
실학에 대한 새로운 모색을 꾀하려는 수고를 접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제는 재차 역전하여 성리학과 구별을 꾀하는 주장을 통해 시각의 다양성을 제안해 보도록 할 작정이다. 그리고 맺음말을 빌어서는 이러한 실학에 대한 문제제기를 통해 새로운 각도로의 인식적인 견해를 통해 실학파에 관한 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