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박지원의 문학사상(문학관) 김영동. 앞의 책 . pp.80-95.
박지원은 문학에 있어 진실성과 사실성을 가장 중시하였다고 볼 수 있다. 이용후생을 중시하던 그의 실학사상이 문학에서는 이와 같이 투영된 것이다. 여기에서는 이러한 그의 문학관을 ‘實相의 문학’, ‘童心의 문학’, ‘當代의 문학’으로
大學院, 1983) p.19
을 근거로 조선후기의 여러 풍자소설을 살펴보고 그 소설 속에 나타는 비판의 대상과 풍자의 방법에 주목하도록 하겠다. 특히 여기서 다룰 작품은 앞서 언급되었듯 실학사상가인 연암박지원의 작품이 주가 되고, 또한 작자미상의 조선후기의 고대소설들을 다루어 보도록 하겠다.
연암박지원의 시대적 배경
18세기를 전후하여 조선 후기 사회는 극심한 갈등으로 번민하면서 소리없이 요동하며 절규하고 있었다.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겪으면서 잃은 것은 삶과 삶에 대한 윤리, 그리고 행복이었고, 얻은 것은 비참과 자아 각성이었다. 연암이 그의 청소년시절을 보내었던 18세기
Ⅰ. 연암박지원의 일생
박지원(朴趾源)(1737˜1805 조선 정조 때의 문인, 학자. 호는 연암(燕巖)이다.)은 대표적인 조선 후기 실학자의 한 사람이다. 실학은 유학의 테두리 안에 머물러 있던 것임에는 틀림없지만, 근대지향적이고 민족적인 성격의 개혁론으로서 종래의 주자학 일변도의 사상경향과는
실학사상의 정의
조선 영조‧정조 때에, 북학을 주장한 실학의 한 파. 청나라의 앞선 문물제도 및 생활양식을 받아들일 것을 주장한 학파로, 특히 상공업의 진흥과 기술의 혁신에 관심을 쏟았는데 유수원, 박지원, 홍대용, 박제가 등이 대표적 인물이다.
Ⅲ. 북학파(중상학파, 이용후생학파) 실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