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민공화국 수립 이후의 문학을 ‘27년간의 문학’과 ‘신시기문학’으로 나누는 하나의 구분법이 존재한다.
◈文化熱 논쟁
Ⅰ. 文化熱이란?
1980년대 중반이래 중국에서 나타나고 있는 사상계의 철학적 논쟁이다. 新時期의 思想解放, 實事求是의 영향으로 자유로운 의사표현과 외국의 다양한
'반사', '심근' 이라는 접두어로 분류되는 새로운 조류가, 시에서는 몽롱시가, 희곡에서는 까오싱젠의 「절대신호」와 같은 부조리극이, 영화에서는 5세대 감독들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1949년 중국인민공화국 수립 이후의 문학을 '27년간의 문학'과 '신시기문학'으로 나누는 하나의 구분법이 존재한다.
중국문화의 근간을 이루는 중요한 요소로 보고 있다.
○ 以儒寫道(儒家로써 道家를 쓴다)의 글쓰기
- 阿城은 道家로는 소설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으며 소설 쓰는 것은 儒家와 닮았다고 말한다. 道家의 사상이 문학에서 그것을 밝혀주는데 충분하지 못하고, 세속의 실질적인 문제를 설명할 때 儒家의
않고 영역과 풍격면에서도 불분명
하지만 다양한 문화적 시야를 넓히게 되었고 단일 문예계가 아닌 다양한 문예계를 만듬.
(2)심근문학의 주요작품
① 한소공(韓少功)-《문학적”근”文學的”根”》
② 정만륭(鄭万隆)-《아적근我的根》
③ 아성(阿城)-《문화제약착인류文化制約着人類》
Ⅰ. 尋根文學이란?
-80년대 중반에서 90년대까지 출현했던 문학사조로 중국의 전통문학, 철학, 종교, 역사문헌 등을 재해석하고 현대인의 감정에 맞게 고대 문화의 유풍을 계승하자는 내용을 담는다.
-尋根 ‘뿌리찾기’가 실제로 의미하는 것은 민족문화의 역사적 근원과 심리적 근원을 찾고자 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