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근문학과 아성의 기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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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심근문학과 아성의 기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新時期 文學
∘新時期 문학이란?

◈文化熱 논쟁
Ⅰ. 文化熱이란?
Ⅱ. 文化熱의 발생원인과 배경
Ⅲ. 文化熱의 대표적 주장

◈ 尋根文學
Ⅰ. 심근문학이란?
Ⅱ. 심근문학의 형성과 배경
Ⅲ. 심근문학의 경향과 작가군
Ⅳ. 尋根文學의 특징
Ⅴ. 평가

◈ 阿城과 《棋王》
Ⅰ. 阿城의 생애
Ⅱ. 阿城 글쓰기의 특징
Ⅲ. 《장기왕(棋王)》

◈ 莫言의 《紅高粱》

본문내용
◈ 新時期 文學

∘新時期 문학이란?
新時期는 ‘文革’ 종결 이후(1976) 현재까지 이르는 새로운 시기로, 思想解放에 따라 다양한 의견의 발표와 오랫동안 접촉이 금지되어 있던 국내ㆍ외의 문학작품, 특히 외국 작품이 한 번에 유입되기 시작했다. 문혁을 체험한 예술가들에게는 문혁에 대한 반성과 5ㆍ4 정신 회복, 새로운 출발을 의미하는 것이었으며, 떵샤오핑 정부는 마오쩌뚱의 유산을 청산하려는 정치적 전략에서 이를 용인했다. 이 시기 소설에서는 ‘傷痕’, ‘反思’, ‘尋根’ 이라는 접두어로 분류되는 새로운 조류가, 시에서는 朦朧詩가, 희곡에서는 까오싱젠의 「절대신호」와 같은 부조리극이, 영화에서는 5세대 감독들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1949년 중국인민공화국 수립 이후의 문학을 ‘27년간의 문학’과 ‘신시기문학’으로 나누는 하나의 구분법이 존재한다.
◈文化熱 논쟁
Ⅰ. 文化熱이란?
1980년대 중반이래 중국에서 나타나고 있는 사상계의 철학적 논쟁이다. 新時期의 思想解放, 實事求是의 영향으로 자유로운 의사표현과 외국의 다양한 사조가 수입되면서 자민족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중국자체의 제반 사회 문화에 대해 활발한 연구가 진행된다. 중국의 현대화 건설을 추진하기 위해 서구의 사상, 문화, 선진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해야 한다는 분위기 아래, 중국의 현대화에 있어서 전통을 어떻게 보아야 할 것인지에 대한 활발한 논의를 뜻한다.
Ⅱ. 文化熱의 발생원인과 배경
1. 新時期의 思想解放과 實事求是
- 다양한 외국 문예사조의 수입과 전통문화, 사회주의와의 결합을 위한 다양한 논의와 논쟁이 발생했다. 이는 덩샤오핑의 개혁․개방의 정책방향과 맞물려 현대화정책의 사상적 근본을 형성하는 역할을 했다.
2. 新儒家思想의 논의
- 논의의 직접적 배경은 1960, 70년대 이른바 '유교 문화권'이라고 일컬어지는 동아시아 여러 나라의 비약적인 경제 발전이다. 최근 많은 서양학자들이 동아시아의 일본을 위시한 한국․대만․홍 콩․싱가포르 등의 비약적인 경제발전의 원인을 유교 사상에서 찾고 있다. 즉, 가정에 대한 무조 건적인 희생, 기율과 절약 정신 등 이른바 '유교사상'이 높은 생산성을 낳는 노동 윤리가 되었다 고 주장한다. 儒敎資本主義論의 사상적인 연원과 모태는 現代新儒家라 할 수 있으며 중국에서 전통사상과 서구사상의 일부를 가미하여 현대 사상적인 수요에 부응할 수 있다는 논의가 일게되면 서 신유가 사상의 발전 가능성에 대해 활발한 토론을 벌이게 된다.
3. 중국 사회주의의 현대화
- 중국식 사회주의 현대화를 시키기 위해 선진 외국과 중국 전통문화의 문화적 차이와 문제점을
객관적으로 검토해야 한다.
4. 개혁과 개방을 위해서는 중․서문화의 관계가 적극적으로 논의되어야 한다.
5. 낙후된 중국의 사회주의를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1949년 이래의 “역사에 대한 반성”(歷史思), 특히 ‘문화대혁명’에 대한 철저한 재평가와 극복의 길을 모색해야 한다.


하고 싶은 말
심근문학과 아성의 기왕 레포트입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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