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심리주의비평에 있어서 오이디푸스콤플렉스는 남성이 부친을 증오하면서 모친에 대해 품게 되는 무의식적인 성적 애착이다.
그리스 신화 오이디푸스에서 따온 말로서 프로이드가 정신분석학에서 쓴 용어이며, 오이디푸스는 테베의 왕 라이오스와 이오카스테(에피카스테)의 아들로서 숙
모르고, 그 마음의 함정에 빠져서 고통받는 사람들이 신경증 환자들이고 대부분의 인간 실존이다. 무의식은 암흑 속의 동굴과 같다. 이 어두운 동굴 속 같은 비의식을 밝히는 과정이 정신분석이다. 이 장에서는 프로이드의 '심리주의비평' 중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중심으로 논하기로 하자.
비평의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는 인상비평이나 감상비평이 주류를 이루던 시대도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비평은 지나친 주관에 치우쳐 작품의 가치가 올바르게 이해되고 감상되지 못할 염려가 있다. 물론 작품의 향수에 비평의 기능이 있다고 하지만 비평이 감상에서 그 활동을 멈추어서는 안될 것이다
. 그 후 Freud의 이론은 알프레드 아들러(Adler)와 칼구스타브 융(K.G.Yung)의해 많은 변화를 거쳐 오늘에 이르게 된 것이다. 이제부터 심리주의비평연구를 프로이트, 자크라캉, 융을 중심으로 정신분석 이론을 살펴보고 한국의 작가 중, 이상을 중심으로 심리주의비평의 실제에 대해 보도록 한다.
문학적 등가물을 찾아 그것을 독자에게 적절하고 조리 있는 용어로 표현해주는 작업을 수행해야 한다.
작품에 대한 심리비평의 한 예로 프로이드와 존스의 『햄릿』 분석을 살펴볼 수 있다. 프로이드는 셰익스피어의 『햄릿』에서 주인공 햄릿이 복수를 주저하는 심리를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라 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