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간의 직접적인 관련성을 중시하였다. 그 후 Freud의 이론은 알프레드 아들러(Adler)와 칼구스타브 융(K.G.Yung)의해 많은 변화를 거쳐 오늘에 이르게 된 것이다. 이제부터 심리주의비평연구를 프로이트, 자크라캉, 융을 중심으로 정신분석 이론을 살펴보고 한국의 작가 중, 이상을 중심으로 심리주의 비
성격 그리고 양심과 도덕에 따라 행동하는 슈퍼에고(super-ego)적 성격으로 나누어 보고, 그러한 해석이 가능하게 된 원인과 지배적인 행동 특성을 살펴보려고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프로이트의 심리주의비평’의 방법론을 적용하여 자신이 애독, 애청한 소설작품이나 영화작품을 분석해 보겠다.
자신의 개인적 경험으로부터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고 있다.
과학 내부에 있거나 과학 외부에 있는 많은 사람들에게서 의식은 오직 정신적인 것일 뿐이라고 가정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프로이트, 박성수, 한승완 옮김, 정신분석학 개요, 열린책들, 2003
. 그러나 정신분석의 관점은 전통적인 입장
수 없는 영역이다. 즉 인간의 사고나 행동을 통제하는 보이지 않는 힘이다. 의식의 영역밖에 존재하여 자신이 전혀 자각할 수 없는 영역이다. 인식의 영역 밖에 있기 때문에 스스로 영원히 인식을 못할 수도 있다. 빙산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저항력이 강하기 때문에 의식으로 나타내기가 훨씬 어렵다.
만큼 애정을 보이고 있다.
닉 던은 평범한 결혼 생활을 하는 남편처럼 보이지만 부인을 배신하고 자신이 가르치는 학생과 은밀한 관계를 형성한다. 더구나 에이미가 사라진 걸 알고 나서도 자신의 여동생인 마고 던의 집에서 그 여성과 애정행각을 벌이다가 여동생에게 그 관계가 들통 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