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5-2]‘프로이트의 심리주의 비평’의 방법론을 적용하여 자신이 애독, 애청한 소설작품이나 영화작품을 분석해보시오. [문학의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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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서론
    Ⅱ.본론-1.심리학자들의 정신분석이론과 방법론
    (1)프로이트
    (2)자크라캉
    (3)융
    2.심리주의 비평의 실제
    이상의 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3.심리주의 비평의 가능성과 한계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인간의 모든 행위는 항상 심리적인 동기가 있게 마련이다. 행동이란 인간의 심리가 동작으로 표출된 것이다. 문학작품은 인간의 외적 행위와 내적인 심리현상을 작가가 작품으로 형상화한 언어예술이란 점에서 문학과 심리학은 불가분의 관계를 갖는다.
    심리주의 비평은 정신분석학을 응용한다는 점에서 정신분석 비평(psychoanalysis criticism), 정신분석학적 비평(psychoanalytical criticism)으로도 불린다. 심리주의 비평은 작가의 창작심리, 문학작품의 내적 심리, 문학작품을 수용하는 독자심리 등 세 가지 영역을 인간의 심층심리, 의식의 흐름, 리비도, 콤플렉스, 꿈의 이론, 자동기술법 등의 방법으로 해명하고 분석하려는 방법이다.
    심리주의 비평의 근원은 희랍의 철학자 Plato로 거슬러 올라간다. Plato는 그의 중 "Ion"에서 작가와 독자의 정신상태를 문제로 삼아 문학의 영감(inspiration)을 논했다. 그는 "시인은 자신의 기술적 능력에 의해서가 아니라 접신(接神)으로부터 나오는 영감(靈感)에 의해 시를 노래한다"는 주장을 했다. 이어 Aristotle은 그의 에서 문학을 일종의 모방행위로 보고 문학의 쾌락적 측면을 강조했다. 그는 특히 6장에서 비극을 정의하는 가운데, "비극이란 연민과 공포를 통해 감정의 정화(catharsis)를 불러일으킨다"라고 말했다. 그 후 론기누스(Cassius Longius)는 그의 《숭엄론(On the Sublime)》에서 작가는 문학작품을 통하여 정서적 감흥을 일으키고, 이를 만족시켜줌으로써 예술적 황홀감을 느끼게 하는 위력이 있다고 하여 문학의 감동력을 주장함으로써 비모방론적 문학관을 수립했다. 한편 19세기 낭만주의 시인들은 작가의 상상력을 강조했다. 특히 코울리지(Coleridge)는 공상력과 상상력을 구별하고서 상상력을 우위에 두었다. 그러나 본격적인 심리주의 비평은 지그문트 프로이트(Sigmund Freud)의 무의식이론과 함께 시작되었다. Freud는 예술의 궁극적인 목적은 유아기의 소망충족이라는 관점에서 작가와 작품간의 직접적인 관련성을 중시하였다. 그 후 Freud의 이론은 알프레드 아들러(Adler)와 칼구스타브 융(K.G.Yung)의해 많은 변화를 거쳐 오늘에 이르게 된 것이다. 이제부터 심리주의 비평연구를 프로이트, 자크라캉, 융을 중심으로 정신분석 이론을 살펴보고 한국의 작가 중, 이상을 중심으로 심리주의 비평의 실제에 대해 보도록 한다.
    참고문헌
    이명재.「문학비평의 이론과 실제」 ,집문당,1997
    이상우외「문학비평의 이론과 실제」.집문당,2002
    허창운,「프로이드의 문학예술이론」,민음사,1997
    윌프레드,「문학비평 입문 제3판」,한신문화사,1994
    김열규,「정신분석과 문학비평」고려원,1992
    안느끌랑시에「정신분석과 문학비평」,숭실대학교 출판부.1998
    김광길외「문학비평이란 무엇인가」,국학자료원,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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