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러의 상담이론은 문제아·노이로제 환자·범죄자 등의 치료에 있어서 눈부신 업적을 이룩했다. 그의 이론은 과학적인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삶에서 실패한 사람들에게 새로운 목표와 그것을 이룰 수 있는 방법을 제시했을 뿐만 아니라, 비교적 적응이 잘 된 사람들까지도 자기 자신이나 다
지니고 있다. 즉, 마음을 비우는 것이 심리안정의 길이고 하는 것을 암시하고 있다. 따라서, 福祉는 물질적 풍요와 심리적인 안정을 내포하고 있다고 하겠다(김만두 한혜경, 1994: 19~20). 그리고 社會의 어원은 고대 중국에서 25가구를 社(사)라고 불렀고, 이 사들이 많이 모인 것을 사회라고 하였다.
‘감시자’
⑦아동들은 성장하면서 중요한 타인들이 자신에게 부여한 기대 사항들을 자신들의 인성 속에 점차적으로 통합해 나간다. 이러한 기대사항들이 개인의 도덕적 가치가 된다 : 가치를 내면화하면 외부로부터의 제재를 사용할 필요가 없고, 개인 내부의 ‘양심’이 그러한 역할을 수행.
‘감시자’
⑦아동들은 성장하면서 중요한 타인들이 자신에게 부여한 기대 사항들을 자신들의 인성 속에 점차적으로 통합해 나간다. 이러한 기대사항들이 개인의 도덕적 가치가 된다 : 가치를 내면화하면 외부로부터의 제재를 사용할 필요가 없고, 개인 내부의 ‘양심’이 그러한 역할을 수행.
지적인 능력은 여러 가지 상이한 유형으로 구성된다는 이론이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이다. 현대 사회의 교육심리학에서 중요한 이론으로 조명 받고 있는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을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이에, 현재의 교육현실에서 적극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부분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