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소들을 조합하여 전체적으로 조화를 이루는 하나의 완전한 대상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좁은 의미의 디자인이란 사람들이 무엇을 만들고, 표현하는 행위를 하는 것만으로 간주되기도 한다. 하지만 디자인을 넓은 의미로 생각해 본다면 세상의 모든 것에는 디자인이 내포되어 있다. 자연도 하나의 디
요소를 연출하고 관리하는 활동이다. 이 활동의 기초는 머천다이징이나 기업윤리에 근거하여 결정한다’라고 정의 하였다. 그 후 1990년도에 ‘VMD는 고객의 창조와 유지 혹은 수요의 창출을 목적으로 유통시장에서 머천다이징을 축으로 하여 시각적 요소를 연출, 관리하는 활동이다’라고 고쳐 발표하
디자인을 겉치레로 생각했기 때문이니 기술혁신과 마케팅 등의 요소도 디자인으로 인식하여 이를 인체공학적이면서도 오감까지 만족시켜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점에서 굿디자인이란 정신과 물질, 나아가 모든 요인까지 만족시킬 때를 말한다는 점에서 진정한 굿디자인 바뀌여야만 하는 것이다.
심미성
-디자인이란 상반되는 세계의 조화 = 질서 없는 디자인은 디자인이 아니다
*디자인의 조형요소
1) 내용적 요소
2) 형식적 요소 : 형태, 색, 질감, 빛, 공간, 시간, 공간감, 거리감
①형태 -이념적 형태(ideal form): 순수형태, 추상형태->이념적 형태를 가시적으로 표현
-현실적 형태(real fo
요소는 본래 공공디자인 7개의 요소로 심미성(Asthetic), 쾌적성(Amenity), 경험(Experience), 조화성(Harmony), 정체성(Identity), 가독성(Legibility), 유용성(Usability)으로 구성되지만(박순옥, 2010), 설문 설계 및 앞으로 진행될 연구에 있어서 7가지의 요소 중 의미가 불명확하거나 유사하다고 판단되는 것들을 통합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