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D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면 근본적인 취지는 같지만 미국과 일본 그리고 시대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다. 판매환경과 관련된 정의로는 V(Visual : 전달기술로서의 시각화) + MD(Merchandising : 상품화계획)을 조합한 말로써 매장의 기본이 되는 상품, 인테리어, 디스플레이, 판촉, 접객 서비스 등 제반요소들을
VMD전략의 측면에서 강조되고 있다. 그런 이유로 각 브랜드들은 제품 개발 후 온라인, 광고, 홍보, 매장 디자인 등을 통해 고객에게 기업과 제품 이미지를 보여준다. 각 요소들은 앞에서 이야기한 브랜드의 정체성과 이미지 등을 포함하여 통일된 컨셉을 드러내고자 한다. 이 때 매장 디자인은 개별 제품
필요가 있다. 백화점 VMD 마케팅에 관한 사례 연구 (유봉준, 2003)
우리는 현재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는 백화점 VMD가 어떤 역할과 기능으로 커뮤니케이션 되고 있는지에 관심을 가지게 되어 이를 심층적으로 연구하고 몇 가지 사례 및 통계 자료를 통해서 분석한 후,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구성, 소득수준, 소비수준, 소비취향, 교통여건 등이 분석되며 이에 따라 상권의 매력도가 결정된다. 이러한 상권산업의 특성상 동일상권 내 경쟁업체의 위치, 컨셉, 매장규모, MD구성, VMD(Visual Merchandising), 인테리어, 마케팅, 서비스, 자본력, 영업노하우, 편의시설, 영업전략 등은 곧바로 해당업체에
H&M의 경우 매장과 매장디자인을 소비자와 소통하는 채널로 인식하고, 비즈니스 수행과정에서도 매우 중요한 경쟁 도구로 여기고 있다. 따라서 새로운 스토어와 현존하는 스토어를 디자인하는데 주된 역점을 두며, 스토어 앞과 디스플레이 윈도우에서부터 다양한 구역, 탈의실과 계산대까지 고객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