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은 일종의 情感철학이다. 그것은 사람의 정감체험을 중시한다. 유학은 윤리와 審美를 합일시키고, 도덕정감 가운데서 美의 경계를 체험하는 데 이것이 바로 '樂'이다. 락을 최고경계로 하는 정감체험은 확실히 유학의 중요한 특징이다. 그러나 樂은 반드시 仁이나 誠과 결합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석굴암 불상조각이 경덕왕때인 750년 전후에 대부분 완성되었던 것으로 『이상적사실주의(理想的寫實主義) 양식』을 대표할 만한 대표작이자, 신라조각사상 하나의 정점을 이루는 작품이 되었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따라서 신라 석조각의 일대 승리를 알려주는 최고 석조 걸작품이었다고 할
본능적으로 인간은 남보다 우월하려고 하는 욕구, 남에게 지기 싫어하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 이것은 실생활에서도 어렵지 않게 그 예를 찾아볼 수 있는데, 말을 할 때 자신을 높이고 남을 억누름으로써 은연중에 상대방의 기를 꺾는다든지, 말싸움 할 때 감정이 격화되면 상대의 말꼬리를 붙 잡고 자
체현상(構造異性質體現象)이라고 하는데 그 밖의 중요한 것으로는 기하이성질체·광학이성질체·토토메리현상[互變異性] 등이 있다.
기하이성질체와 광학이성질체는 함께 입체이성질체라 하고, 화합물의 입체배치의 차이에 의해서 생긴다. 또 토토메리현상이란 화합물이 2종의 이성질체로서 존재하
심미안으로 승화된 사상과 정서의 표현이며 구조적으로 개연성있는 허구의 세계나 치밀한 내부구조를 가지고 있는 유기적으로 통합된 구조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문학의 기능을 교훈적 기능과 심미적 기능으로 나누어 알아본 후 정리해 보겠다.
Ⅱ. 본론
1. 문학의 기능
문학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