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르적 인식을 극복하는 포괄된 장르 이론을 정립한다.그리하여 ‘가사’는 서구의 전통적 장르 구분법인 3분법으로 정리될 수 없는 복합적이고 특수한 성격을 지닌 것이라고 하면서 가사의 장르문제를 공시적·대비적·통시적 측면에서 다각적으로 검토한 후, ‘가사’는 ‘있었던 일을 확장적 문체
장르적으로 산문적인 요소를 지니면서도 운문적인 요소를 띤 복합성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 가사의 장르적성격과도 상통하고 있다. 병려문이 갖는 운문요소와 가사문학이 갖는 운율적 구조가 매우 유사하다는 것도 이를 대변해 준다. 가사문학에도 다양한 대우법의 기교가 드러나고 3∙4조 또는 4
■ 경기체가의 장르적성격
경기체가는 고려조에 생성하여 한문 문화권의 상층 지식인들에 의해 발달한 노래로, 특히 신흥 사대부의 향락적인 생활상과 그들의 감정을 읊은 노래이다. 이러한 경기체가에 대한 연구는 여타의 국문학 장르보다 일찍부터 연구되어 왔고, 대부분 일단락되었다고 할 수
부임의 직무로 보고, 순정공은 관권의 대리자로, 수로부인은 무당으로, 노인은 신격으로 설정하여 신라지배층의 민심수습책으로 행했을 굿과 관련지어 <해가>와 <헌화가>를 동일한 논리로 해석한 바 있다.
황패강은 최근 향가연구사를 정리하면서 향가문학에의 설화적이고 역사적 접근에 있어서
성격을 갖는다. 판소리가 일반적으로 서사시로서의 갈래적 성격을 갖는다고 한다면, 판소리계 잡가는 서정성이 두드러진 서정시로서의 갈래적 성격을 갖는다. 이 점은 바로 유흥적인 노래로 부르는 잡가 일반의 공통적인 성격이기도 하다.
판소리계 잡가에 속하는 작품으로는 십이잡가의 <사랑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