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판소리계잡가 이노형(1987), 잡가의 유형과 그 담당층에 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판소리계잡가는 판소리 중에서 노랫말을 차용하여 이를 변용한 잡가의 유형이다. 그런데 이 유형의 작품은 판소리의 사설 중에서도 대체로 서정성이 강한 대목의 노랫말을 차용하고 있는데,
판소리계 소설’로 유통이 된다. 경판(京板), 안성판(安城板), 완판(完板) 등의 판각본으로 그 유통의 범위를 점차 넓혀 독자층을 확대하게 되는데, 이를 통해 판소리계 소설이 광범위하게 전파되었음을 짐작하게 된다. 산문적이고 율문적인 양면적 특성을 지닌 판소리는 당대 사람들에 의해 공유되면서
Ⅰ. 서론
애정소설은 남녀 간의 만남과 사랑, 결연 장애와 그 극복 과정이 작품의 중심내용이 된다. 남녀의 사랑을 방해하는 요소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하지만 그 시대 상황에 비추어 볼 때 조선조 애정소설에서 남녀의 자유로운 결합을 방해하는 요소는 대개 외부의 힘이다. 예를 들면 정치권력의
Ⅰ. 서론
판소리의 전성기는 판소리가 본격적으로 연행되면서 다양한 광대들이 등장해서 판소리 12마당을 형성하는 시기라고 말할 수 있다. 이 시기 판소리사의 사정을 말해주는 것으로 신위의 <관극시>와 송만재의 <관우희>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들 두 자료를 검토하게 되면, 구체적인 광대의 개략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