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도자기는 우리 민족의 문화를 대표하는 문화재중의 하나이다. 역사적 관점에서 볼 때 도자기보다 긴 전통을 소유한 문화재는 없으며, 쓰임새를 보더라도 도자기처럼 우리 주변에 널리 분포하는 기물은 없다. 따라서 도자기 문화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는 반드시 이루어져야한다.
3학년 이상
<고전시가 교육론>
-시조-
어부단가
<漁父短歌>
漁父短歌 - 이현보
이 중에 시름없으니 어부(漁父)의 생애로다
일엽편주(一葉片舟)를 만경파(萬頃波)에 띄워두고
인세(人世)를 다 잊었거니 날 가는 줄을 알까
굽어보면 천심녹수(千尋綠水) 돌아보니 만첩청산
십장홍진(十丈紅塵)이 얼마나 가렸는고
강호
십장들에게 직접적으로 맞섰던 자들만이 족집게로 뽑히듯이 잘려 나갔다.’ 웹 ‘문장’〈현대문학 원문서비스-객지〉, 황석영, 한국문화예술위원회, 2008, 8p
․ 월급 대신 남은 건 빚...
“하루 숙박비 사십 원에 매끼 이십 원이면…… 백 원에다, 하루 십 원 남는가요?” / “남는 건 한 푼도 없다
십장과 백정정(막문위)이란 두 요괴가 나타나 지존보에게 발바닥에 점 세 개가 박힌 사람을 찾으라고 협박한다. 두 요괴는 당나라 삼장도 필시 환생하여 손오공(현재 지존보)과 만난다면, 그때 그를 잡아먹으면 불로장수한다는 계획이다. 설상가상으로 우마왕까지 합세하여 요괴들 간의 대결이 벌어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