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하면서 전문적인 상급 교육기관으로 이행시켜 주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창작교육은 특정한 학생들만을 대상으로 한 특수교육이 아닌 일반적인 교육이어야 한다고 본다. 왜냐하면 창작교육을 통해서 학습자들이 습득해야 하는 것은 특정한 양식의 작품을 써내는 능력이 아닌 주체적이고 창의적인
Ⅰ. 서론
요즘 교육현장에서 흔히 느낄 수 있는 쓰기교육이 좋다는 식의 생각은 학교에서의 쓰기교육에 큰 도움이 되지 않으며, 실제로 경우에 따라서는 잘못 혹은 비효율적으로 적용되기도 한다. 대개 과정을 강조한 교사들은 학습자들에게 글을 쓰기 전에 다발 짓기나 생각 그물 만들기 등의 활동
Ⅰ. 서론
학생들의 쓰기 능력 신장을 위해 무엇을 가르쳐야 할 것인가 하는 논의는 상당히 중요한 문제이다. 앞에서 살펴본 쓰기에 대한 관점을 토대로 교육 내용을 선정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된다. 하지만 이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교육 내용을 선정하기 위해서는 다른 틀이 필요하다. 그 틀 중에
Ⅰ. 국어과(수업, 교육) 반응중심학습지도
1. 개념
이 형태는 수용 이론이나 반응 이론에 근거한 것으로 문학 작품을 가르칠 때 학생들 각자의 반응을 최대한 존중하는데 초점을 둔다. 학생들은 서로 다른 지식이나 경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문학 작품에 대해 서로 다른 반응을 보일 수 있는 공간을
학습할 수 있도록 ‘형식적 기준’을 더 구체화하는 작업이 필수적이라 본다. 교사의 입장에서나, 학습자의 입장에서나 작문 교수 학습에서 ‘언어’ 문제에 다시 집중하여, 학습자의 글을 과학적으로 평가하여 글을 개선하는 데 있어 스스로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는 과학적 근거를 제공할 필요가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