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 민간에서는 “북경에는 이름을 가진 후통 삼천육백개가 있고, 이름 없는 후통이 소털처럼 많다(有名胡同三千六, 無名胡同似牛毛)”는 속담처럼 많은 후통이 존재한다. 하지만 그 뒤로 베이징시의 대폭적인 건설을 바탕으로 많은 후통들이 사라졌다. 2003년에만도 근 200여개의 호동들이 사라졌다
1. 중국인(한족)의 전통적인 내세관을 서술하고, 그것이 조상숭배 의례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 설명하세요. (35점)
1, 중국인의 전통적 내세관
내세관이란 인간에게 있어 다가올 세계에 대한 관념이라 할 수 있다. 우리 인간의 삶은 유한하다. 필연적으로 ‘우리는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가?’라
사합원의 공간구성은 이미 한대(漢代; B.C.206~A.D.220)에 형성된 것으로 추정된다. 사합원은 전통 중국 사회를 지배해 온 유교의 제도가 구현된 주택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베이징과 같은 도시지역에서 사합원은 후통(胡同 호동)이라고 불리는 골목길을 따라서 나란히 배치되어 있다.
2) 요 동
산서,
부르고 남방에서는 천정(天井)이라고 한다)까지 이러한 공간 구성은 북경 사합원의 기본구성이다.
1) 대문
사합원은 주거지역의 좁은 도로인 호동(胡同, 중국에서는 ‘후통’이라고 부른다)에 직접 면하여 자리하는데, 대문은 주택의 동남쪽에 있다. 동남쪽이 풍수에서는 기를 받아들이기에
사합원의 흔적이 발견되었다고 하며 사합원 형식이 주택 뿐 아니라 일반 건축의 기본 유형을 이루어 왔다. 사합원은 중국의 유교 전통, 곧 봉건사회의 예의(禮儀)제도를 반영한다. 사합원은 민족과 지역에 따라 다양한 변종을 가지고 있으며 그 중 베이징사합원이 가장 전형적인 예이다.
사합원은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