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 베이징의 뒷골목 후퉁과 사합원

 1  [중국문화] 베이징의 뒷골목 후퉁과 사합원-1
 2  [중국문화] 베이징의 뒷골목 후퉁과 사합원-2
 3  [중국문화] 베이징의 뒷골목 후퉁과 사합원-3
 4  [중국문화] 베이징의 뒷골목 후퉁과 사합원-4
 5  [중국문화] 베이징의 뒷골목 후퉁과 사합원-5
 6  [중국문화] 베이징의 뒷골목 후퉁과 사합원-6
 7  [중국문화] 베이징의 뒷골목 후퉁과 사합원-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문화] 베이징의 뒷골목 후퉁과 사합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베이징의 뒷골목 - 후통(胡同, 호동)
1. 후통의 어원
2. 수천 개 후통에서 수천가지 향이
3. 올림픽과 도시개발로 하나둘씩 철거
4. 후통 없는 베이징은 인사동 없는 종로

Ⅲ. 베이징의 전통가옥 - 쓰허위안(四合院, 사합원)
1. 전통가옥 쓰허위안의 기원
2. 쓰허위안의 구조와 풍수
3. 지위마다 다른 쓰허위안
4. 후통과 같은 처지, 다른 처지

Ⅳ. 결론

본문내용

그렇다면 베이징 내에 후통은 어느 정도나 될까? 원대에 생겨나기 시작해 청대에 2000개 이었던 것이 1949년에 공산당이 집권한 후의 통계에 의하면 당시 베이징에 이름 갖고 있는 후통이 4,550여개였다고 한다. 실제로 베이징 민간에서는 “북경에는 이름을 가진 후통 삼천육백개가 있고, 이름 없는 후통이 소털처럼 많다(有名胡同三千六, 無名胡同似牛毛)”는 속담처럼 많은 후통이 존재한다. 하지만 그 뒤로 베이징시의 대폭적인 건설을 바탕으로 많은 후통들이 사라졌다. 2003년에만도 근 200여개의 호동들이 사라졌다. 현재 남아있는 호동이 약 600여개로 추정된다.
후통의 가장 큰 구역은 지금도 이름이 남아있는 동쪽의 제화문(齊化門), 남쪽의 영정문(永定門), 서쪽의 평칙문(平則門), 북쪽의 안정문(安定門) 등이 연결되는 직사각형에 가까운 구조 안이다. 하지만 베이징의 성이 구궁을 기준으로 황성(皇城, 동으로 왕푸징에서 서로 중남해, 북해까지), 내성(內城, 위의 사각 구조 중에서 정양문의 북쪽), 외성(外城, 정양문의 남쪽)으로 구분되어 있어서 거주자들의 형태도 당연히 큰 차이가 있었다.
지금도 징산(景山), 베이하이(北海) 공원과 스차하이(什刹海) 후통으로 이어지는 지역에 있는 건물들은 보통은 문당(門當)이 2개나 4개여서 만만치 않은 집안임을 말해 준다. 문당이 2개라면 5~6품 정도지만, 4개라면 정승까지 한 인물의 집안이기 때문이다. 때문에 격이 맞는 결혼을 한다는 뜻의 문당후대(門當戶對, 신분과 직위가 서로 비슷한 집끼리 다한다)라는 말이 나오기도 했다.
후통의 이름도 여러 가지 형식으로 이루어 져 있는데 주로는 후통의 형식에 따라 지어진 이름들이 많다. 예를 들면 하면 동서향이나 남북향으로 되지 않고 사선으로 된 골목을 **사가(**斜街), 한쪽이 넓고 한쪽이 좁은 것은 나팔가, 네 못으로 된 호동은 하자(盒子), 짧은 골목은 1치대가(一尺大街), 그리고 사람 귀 모양으로 되여 있는 것은 이아두(耳儿朵)후통 등 이다. 또한 후통의 모양에 따라 지어진 이름도 있다. 대나무와 같다고 해서 죽간(竹竿)후통, 과거 벼슬아치들이 허리에 두르던 옥으로 장식한 허리띠와 같다고 해서 옥대(玉帶)후통, 담배주머니라는 의미의 연대(煙袋)후통 등이다. 연대후퉁이란 담배주머니처럼 생겨서 지은 이름이 아니고 이 후통에서 과거에 담배주머니를 팔았다고 해서 지은 이름이다. 그리고 지명으로 된 후통들도 있는데 따스랄(大栅栏)후통, 은정교(银锭桥)후통, 수정(水井)후통 등이 있다. 사찰과 사람 이름으로 된 후통들도 있는데 예를 들면 관음사후통, 호국사후통이 있고 명(明나)라 시기에 제를 지내는데 사용하였던 지천(纸钱)을 만들었던 하(何)씨 성을 가진 가게가 있었던 골목을 하지마(何纸马)후통이라고 부르던 것이 음이 변하여 현재는 허이즈마(黑芝麻)후통으로 이름이 바뀌었다. 그리고 일부는 시장(市场)의 이름으로 된 것들도 있는데 예를 들면 리쓰지에(礼士街)의 원명은 나귀거리인 뤼쓰지에(驴市街)였는데 후에 음절이 변하여서 현재의 이름을 갖고 있다.
베이징에서 가장 긴 후통이 동교민항(东郊民巷)인데 길이가 3Km이고, 가장 짧은 거리가 유리창거리와 따스랄 사이에 있는 이츠따지에(一尺大街)인데 길이가 25m정도이고 가장 좁은 후통이 따스랄 동입구 북쪽에 이어져 있는 챈쓰(钱市)후통인데 가장 좁은 곳이 40cm 로서 두 사람이 나란히 걸을 수가 없다.

3. 올림픽과 도시개발로 하나둘씩 철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