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족 및 종족촌락으로 형성 발전된 것이다.
이러한 씨족 및 지연 중심의 결합은 경제적으로 산업화되고 문화적으로 근대화된 현재도 농촌사회에 있어서 인간관계 형성의 바탕이 되고 있으며, 또한 도시사회의 인간관계에도 확대되고 있는 것이다. 물론 근대형과 현대형의 정치의식이 새로 혼합된 과
Ⅰ. 정치의 의미
인간사회의 정치현상은 집단사회가 조직되고 난 후에 비로소 현하게 되었다 인간이 개별적으로 떠돌이 생활을 하던 원시시대에는 공동사회의 정치라는 의미조차 존재하기 어려웠다. 인간이 씨족이나 부족 등 집단사회를 형성하게 된 후 상호간 이해가 얽히고 공동의 문제를 해결하기
정치 조직은 제후를 그 밑에 두고 따르게 했던 소위 봉건 제도에다 제사를 함께 지내는 종족 관계로서 주 왕실에 달려 있었고, 게다가 이 관계는 씨족을 달리하는 제후국 이하와의 사이에도 사직을 받들어 모시는 일로 연장되어 있었던 것이다. 그러므로 주나라는 봉건국가라기보다도 오히려 제정일치
정치조직체가 형성되는 과정이었을 것이다. 그리고 이렇게 형성된 보다 큰 단위정치조직체를 나부로 파악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나부 내에는 나집단, 나국, 나부의 3단계로 분화된 정치집단이 존재하였을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여호규(1992) “고구려 초기 나부통치체제의 성립과 운영”,[한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