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나키스트들은 거의 민족운동가로서 출발하여 일본 제국주의의 식민지 지배로부터의 해방을 위해 투쟁하면서 민족해방운동 지도사상으로서 아나키즘을 수용하고 발전시켰다. 이들이 아나키즘을 수용한 것은 민족주의가 반제국주의 이념으로서 가지고 있는 논리적 한계를 인식하고 그것을 극복하기
Ⅰ. 개요
아나키스트들은 강제적인 통제와 제약이 없이도 스스로의 노력에 의해 바람직한 사회를 창조해 낼 수 있다고 생각했다. 외적인 강제와 내면적인 압박으로부터 해방되어 주체적으로 생활해 나갈 때, 즉 자발적으로 행동하고 판단하는 자주인으로서 존재할 때 오히려 조화로운 질서가 수립될
아나키스트들은 기존 사회의 권위주의적이고 반개인적 성격에 반항한다. 권위주의의 총화로서 국가 또는 정부가 존재하고 있다고 믿기에 아나키스트들은 개인의 완전한 자유와 독립이 보장되는 무국가 또는 무정부 사회의 실현을 목표로 한다. 프루동이 선언 형식으로 쓴 다음의 글은 아나키스트들에
Ⅰ. 서론
재일조선인은 개항이후부터 일본에 거주한 조선인을 의미한다. 개항 이전의 시기에도 일본에는 조선인이 거주하였으나 이들은 조선인으로서 생활하는 것이 아니라 일본인으로서 생활해야만 했다. 따라서 재일조선인의 역사는 개항부터 시작된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개항직후에는 정치가
역사는 승자의 것인가? 실패한 혁명가들, 그들 아나키스트들은 혁명사의 연구에서 오직 승리에만 관심을 갖는 역사가들의 최대의 희생양이 되어왔다. [James Joll, 1979 ; 8]
그들은 반혁명의 혐의로 지탄받고 배제당했으며 결국 패배자로서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고 만다. 하지만 그들의 이상과 이념,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