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그들의 이상과 이념, 그들이 이루려고 했던 사회는 -적어도 내가 보는 관점에서는- 당시의 혁명세력의 이념만큼이나 주목할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이었다고 본다. 프랑스혁명에서의 아나키즘, 러시아혁명에서의 볼세비키 대 아나키스트.. 그들은 무엇을 말하였고 어떻게 사라져갔는가. 혁명 속에
이상․사조 등을 지향하는 것'이 되며, 협의로는 '사회주의사상 쪽으로 기울어진 상태'를 뜻한다. 1920년대 한국문단에서 유행어가 되었던 '신경향파문학'이란 용어는 광의로 쓰인 것이며, 이에 비해 '경향문학'이라는 용어는 협의로 쓰인 것이라고 볼 수 있다. 1920년대 전반기의 한국문단에 '경향'이
그들에 의해 주도되는 민족 운동의 성격 또한 그만큼 보수적일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3.1 운동을 계기로 이러한 방법으로는 민족 해방운동이 어렵다는 사실이 확인되자 새로운 방법과 사상이 요구된다. 일제의 제국주의적 침략과 그 식민지 지배 논리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사회주의적 사상이
2) 외재적 비평형태
외재적 비평이란 청야계길에 의해 1925년 말 경에 제기된 것이다. 작품을 하나의 사회적 현상으로, 예술가를 사회적 존재로 보아 그 현상, 그 존재의 사회적 의식을 결정하는 비평을 의미한 것이다. 작품, 작가를 개인 중심에서 사회적 의식으로 방향을 돌리는 것이 외재적 비평이며
이상의 여러 현상을 통칭(通稱)하는 표현이다. 이렇게 다양한 전통이나 사조 가운데서도 특히 미래파(Futurism)와 다다이즘(Dadaism) 그리고 초현실주의(Surrealism)는 아방가르드를 구성하는 가장 핵심적인 예술운동으로 불린다.
20세기 초 격변의 시기에 각기 다른 시대적, 정신적 상황을 배경으로 필연적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