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의식이 자리 잡고 있었던 것이다. 한편 크로포트킨은 정치·군사적인 권력으로서의 국가 및 근대정부의 사법과 교회 및 자본주의를 인민에 대한 지배 권력과 빈민의 착취를 각자가 보장하기 위한 서로 분리될 수 없는 제도로 보고 이것들을 부정한다. 단일국가 형성이 근대성의 특징 중 하나인데
아나키즘(무정부주의)의 정의
소쉬르적 기호학에 의하면 기호는 변별적 차이성만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기호의 선택에는 반드시 의미가 발생하며 선택된 것의 의미는 선택되지 못한 것의 의미에 의해 결정된다는 주장한다(Fiske, 45-46). 이러한 기호학적 시각은 이념을 특성을 정의하는 부분에서도 유
정리한다. 이러한 사유가 가능한 것은 예술과 현실의 문제를 끊임없이 고민한 덕분 아닐까. 그가 강조한 자아 각성에서 비롯된 것일 것이다. 그의 초기문학론이 보여주는 문학과 예술에 대한 많은 고민의 흔적들은 현재의 우리에게도 좋은 지침이 될 것으로 믿는다.
1.5. 황석우와 현철의 논쟁
이제 위기라는 말은 결코 낮선 말이 아니다. 위기란 말이 처음 우리를 죄어오기 시작한 이래 너무도 많은 사람들이 위기를 이야기했고, 위기는 어느덧 특별한 어떤 시기가 아니라 우리의 평상과 다를바 없는 그 무엇으로 이해되기 시작하였다. 지금의 위기상황이 새로운 그 무엇이 아니라고 느껴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