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득한 옛날에는 오늘의 韓半島(한반도)와 滿洲(만주)에 걸친 넓은 지역에 여러 언어들이 널려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불행히도 이들은 거의 아무런 기억도 남기지 않고 소멸하여 자세한 것은 알 길이 없다. 다만 옛 史書(사서)에 토막 기록들이 더러 전하여 이 언어들의 모습을 어렴풋이 엿볼 수 있을
아니라 민족 문화사상에 유례가 없는 업적을 남겨 놓았다.
그의 중심사상을 알 수 있는 대표적인 저술은 『십문화쟁론(十門和諍論)』이라고 할 것이며, 그의 저술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역작은 각승(角乘)이라고도 불리었고, 또 저술강설(著述講說)의 연기설화(緣起說話))까지도 남기고 있는 『금강삼
2. 본론
관동의 곽생은 문벌이 높고 화려하였으며, 나이도 지긋한데다 집안도 잘 살았다. 날마다 한 중과 더불어 장기를 두었는데, 그들은 서로 너나하며 희롱하고 즐겨 마치 같은 또래의 친구처럼 지냈다. 곽생의 아들이 중과의 교제에 대해 세 번이나 간언을 하였으나 곽생은 이를 듣지 않는지라
제1장 서 론
현재 우리나라에는 수백개가 넘는 성씨가 있다. 그리고 그 중 몇몇 성씨는 그들 시조를 더욱 신성화시키고 타 성씨와 차별화하기 위해 설화를 지었다. 따라서 이런 성씨설화에 대해 공부하는 것은 좁게는 한 가문을, 넓게는 민족의 역사에 대해 알아갈 수 있다는 점에는 의미를 지닌다.
우리 나라의 가장 대표적인 신화로는 단군 신화, 천강 신화(주몽신화, 수로신화, 혁거세신화), 도래 신화(만파식적 설화, 연오랑과 세오녀, 탈해 신화), 알지 신화 등이 있다.
단군신화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옛날에 환인(桓因)의 서자 환웅(桓雄)이 있어, 항상 천하에 뜻을 두고 인간세를 탐내거늘 아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