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담스미스는 프랑스에 있을 이 당시에 그의 위대한 저서인 국부론(An Inquiry into the Nature and Causes of the Wealth of Nations)을 저술하기 시작하여, 몇 년 후인 1776년에 국부론을 발간하였다.
국부론은 최초의 체계적인 경제학 저서이며 이론적인 면과 함께 실질적인 지식에도 큰 공헌을 하였다. 이 책은 국민
5장 수출 장려금, 6장 통상조약
7장 식민지, 8장 중상주의의 결론적인 논의
5편
군주 또는 국가의 세입에 관하여
(총3장) 1장 왕 또는 국가의 경비에 대하여
2장 국가 세입의 원천에 대하여
3장 국채에 대한 논의
또한 5편 32장으로 이루어진『국부론』의 내용을 간략하게 살펴보면 아래 표와 같다.
분석하는 작업을 말한다. Weisberg, "The Law-Literature Enterprise", 1 YaleJ.l.& Human, 1 (1988)
법과 문학이 지니고 있는 공통점의 근간이 되는 양상은, 두 영역 모두가 인간의 공동생활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는 점이다. 어떤 의미에서든 법의 문제를 전혀 다루지 않는 문학 작품은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다. 왜냐하
자유주의의 경제적 주장과 인구론은 아주 자연스럽게 국가나 정부를 나쁜 것으로 거부하는 단지 그것이 더 나쁜 악을 피하게 하는 유일한 수단일 때만 용납하는 그 같은 정책적 조건을 낳았다. 그럼 이 같은 정책의 기능은 어떤 것이었을까? 아담스미스는 그의 저서 ‘국부론’에서 세 가지를 들었다.
고찰(古刹)이 먼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과거의 분석 없이 발전된 미래는 없는 것이다. 이에 나는 우리의 경제와 사회의 주요 사상인 자본주의와 자유주의, 그리고 그 둘은 어떠한 관계에 있는지 생각해 보려 한다. 아울러 그 둘의 관계가 우리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도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