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찰 상황과 내용을 구조화하여 관찰하였다.
관찰의 대상이 되는 행동은 흥미영역이동으로 미리 ‘흥미영역이동’을 자유 선택 놀이 시 2분 이상 일정한 영역에 머무르며 그 영역의 구성요소를 사용할 때. 라고 조작적 정의를 내렸다. 그리고 이동횟수에 따라 유아간의상호작용 중 비언어적 상호
유아는 장자 한국사회를 이끌고 나갈 소중한 인적장원으로 그들이 건강하고 건전하게 성장 할 수 있도록 보육기관에서 하루일과와 활동내역을 알차게 작성해야 할 것이다. 이 장에서는 영유아교수방법론2공통 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교사-유아의 상호작용 시 교사의 상호작용 전략에 대
아동 발달의 여러 측면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사회극 놀이는 대부분 고도로 조직화되어 있고 수많은 언어와 상징적 사고 사회적 상호작용과 역할에 대한 가작화로 이루어진다. 아동은 성인의 도움 없이 복잡한 놀이를 지속하고 필요한 놀이기술을 발휘한다. 놀이를 하면서 사회적 상호
이동의 신체적, 심리적 성장을 크게 해칠 수도 있다.
이러한 문제의식에 기초하여 ‘아동게임중독’ 을 예방 혹은 극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우선 ‘아동게임중독’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개념, 원인 등)에 대해 살펴본 후, 현재 ‘아동게임중독의 실태’가
유아들이 보내는 하루일과에는 유아의 발달특성이 반영되어 있다. 유아의 발달과 학습은 통합적이고 연속적이기 때문에 그 특성이 하루일과에도 반영되어야 한다. 만 3세의 발달 특성이 만4세가 되면 소멸되는 것이 아니며, 발달 영역에 따라 또는 개인 유아에 따라 발달 특성이 중첩되기도 하고, 진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