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요」라고 이름 붙였다. 더불어 당시「아이들이 쓰는 시」도 동요라고 부르고 있었다. 그 것 때문에「동요 」라고 하는 말에는 1910년대 이후,
1. 아이들이 집단적으로 낳아, 전승해 온 와라베우타(=자연 동요, 전승 동요)
2. 어른이 아이에게 향해서 창작한 예술미 풍부한 가요(=창작 동요, 문학
Ⅰ. 서론
한국 근대 아동문학교육의 의미를 찾는 작업은 먼저 학교교육 내에서 이루어진 국어 교육과정과의 관계 속에서 고려되어야 한다. 근대적 아동문학교육은 학교 밖의 각종 단체나 매체, 가정교육을 통해서도 동시적으로 진행되었지만, 특정한 연령의 아동들을 학교라는 공간에 모아 놓고, 의
Ⅰ. 개요
일반 문학의 시, 소설, 희곡에 해당하는 것을 아동문학에서도 세 가지로 나누었다. 더 세분하게 되면 동요에는 전래동요와 창작동요로, 동시에는 자유시형과 산문시형으로, 동화에는 전래동화와 창작동화로, 아동소설에는 개작소설과 창작소설로, 아동극에는 동화극과 생활극, 그리고 학교
유아문학의 역사-
▶유아문학, 아동문학은 처음부터 어린이를 위해 쓰여진 것은 아니었다. 각 나라 민족들은 이 세상 및 자연 현상과 가족 그리고 종족의 기원에 대해서 그들 나름대로 설명들을 가지고 있었다. 그리하여 원시시대의 씨족 사회에서는 족장이나 연장자들이 항상 전승문학의 전수자 역
아동문학 작가로 인정받게 했다. 이후 그림 형제가 독일의 옛날이야기를 재화한 ‘어린이와 가정의 동화’를 편찬하는 것으로 이어졌다. 이런 재화하는 과정은 오늘날 전승 문학이 아동문학으로 성립되는 데 공헌을 하였다. 전래 동화에서의 전화란 원래의 이야기의 원형을 보존하면서 어린이의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