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해 살펴보고, 기존의 중동-이슬람식민주주의의 모델인 터키와 이란을 분석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현재 ‘아랍의 봄’으로 독재정권이 축출된 튀니지, 이집트, 리비아의 현황을 정리하고, 그것을 분석하는 것을 통해 아랍 지역에서 중동-이슬람식민주주의의 가능성에 대해 전망해보고자 한다.
중동이슬람문명권 연구사업단 2006, 중동정치의 이해 - 제5장 튀니지의 정치발전과 이슬람 201page
II. 본론
1. 민주화 운동의 시작 <튀니지 재스민 혁명>
2010년 일어난 한 청년의 분신자살 사건에서 비롯된
반정부 시위가 2011년에 걸쳐 국내 전역으로 확대되었
고, 군부의 배반으로 제인 엘 아
중동 국가들에게도 많은 영향을 끼친다. 이는 이집트의 무바라크의 축출과 리비아의 내전으로 이어졌다.
“재스민 혁명” 및“아랍의 봄” (Arab Spring / Arab Awakening / Arab Revolution)은 최근 북아프리카 및 중동 국가들을 중심으로 일어난 전례없는 민주화 바람을 일컫는다. 작년 12월 튀니지에서 촉발되어
아랍, 십자군, 셀주크등 많은 민족들의 지배를 받으면서도 알라위파가 독립적인 종파로 남을 수 있었던 것은 그들의 폐쇄적이고 내부 결속이 강한 부족주의적 특징과 산악 지역을 기반으로 거주했기 떄문이다. 종교자체가 폐쇠적이고 종교 의식에 대한 외부인의 참여를 금지하고 문화적으로도 동
이슬람식 처벌제도 부활, 아동 학대 등 많은 부작용을 낳음으로써 국제사회의 비난을 샀다. 또 2001년 3월에는 군대를 동원해 로켓과 탱크 등으로 아프가니스탄 내 불교 유적과 불상들을 부수는 등 유례없는 유적 파괴 행위를 공개적으로 일삼기도 하였다.
2001년 9월 11일 발생한 미국대폭발테러사건의